청담뷰티공단 리포트

[제340회 이달의 기자상] 한겨레신문 24시팀 선담은 기자 / 기획보도 신문·통신부문

  • 페이스북
  • 트위치

14년 전 겨울, 압구정동 미용실에서 스태프로 일했던 친구가 있었습니다. 한 달에 30만원을 받으며 3년을 버텼지만, 끝내 꿈을 이루진 못했습니다. 한때는 그가 헤어 디자이너가 되지 못한 게 ‘노오오력’이 부족해서가 아니었을까, 라고 생각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오랜 시간 ‘왜 스태프들은 그렇게 말도 안 되는 급여와 처우를 받으면서도 미용실을 떠나지 못하는 걸까?’라는 궁금증에 시달렸습니다. 그래서 이 기사는 제 과거에 대한 반성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미용업계 ‘열정페이’ 구조의 최정점에 있는 청담동을 파헤치자!” 나름의 의욕을 갖고 시작한 기획이었지만, 인터뷰에 응해줄 이를 만나기 어려웠습니다. “어제는 새벽 4시, 내일은 새벽 5시” 출근을 하느라 인터뷰 중 졸음을 참지 못하는 스태프를 붙잡고 이야기를 물을 때면 ‘이게 뭐 하는 짓인가’ 싶은 마음에 죄책감에 사로잡혔던 날도 있었습니다. 부끄럽지만 섭외가 어려워 ‘그냥 이 기획이 엎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도 있었는데, 이달의 기자상을 받게 돼 신기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함께 취재를 했던 송채경화 선배가 옆에서 붙잡아줬기 때문에 이 기획을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취재를 마치고 기사가 완성되기까지 묵묵히 이 기획을 기다려주셨던 이재명 에디터, ‘취재가 안 되면 야마를 바꾸면 되지’라고 ‘죽비소리’를 울렸던 콘텐츠기획팀 선배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청담뷰티공단 리포트’ 기획 시작단계부터 시작해 마지막까지 기사를 훌륭하게 다듬어주신 이재훈 팀장께 정말 감사합니다.

선담은 한겨레신문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