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지 '위클리 공감' 언론사들 28억짜리 수주 경쟁

경향·서울·조선·한겨레 등

  • 페이스북
  • 트위치

사업비 28억원 규모의 정부 정책정보지 ‘위클리 공감(이하 공감)’ 외주제작 사업권을 따내기 위한 언론사들의 경쟁이 뜨겁다. 경향신문,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등이 입찰 경쟁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현 제작사인 조선뉴스프레스도 이번 입찰에 다시 도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에서 발행하는 주간 정책정보지다. 매주 3만 부가 발행되어 공공기관과 KTX 등에 배포되고 있다.


참여정부 당시 국정홍보처가 발행하던 ‘코리아플러스’가 전신으로, 2004년 창간 이후 줄곧 외주업체가 제작을 대행하고 있다. 창간 첫 해 중앙일보시사미디어가 사업권을 따낸 이래 2006년 단 한 차례를 제외하고는 항상 언론사나 그 계열사가 제작을 맡아 왔다. 2017~2018년도 사업권 입찰에는 조선뉴스프레스와 중앙일보플러스가 참여해 조선뉴스프레스가 사업을 따냈다.


문체부 국민소통실과 공동으로 기획하고 실제 제작은 외주업체가 전담한다. 이를 위해 제작업체는 언론사 취재 경력 2년 이상의 취재기자 등으로 전담 상근인력을 구성해야 한다. 평가 항목에는 신용평가등급과 최근 2년간 정기간행물 제작(대행) 실적도 포함된다.


30일부터 시작되는 2019~2020년도 사업권 입찰은 예년보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 수주를 위해 경향신문 등은 짧게는 한 달 전부터 팀을 꾸려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책정된 예산은 2년간 약 28억원. 서울신문 관계자는 “수익도 수익이지만 정부의 정책을 알리고 올바른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 언론사의 기능이기 때문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홍보지 성격을 띤 간행물을 언론사가 제작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 ‘공감’은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홍보지’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지난달 국정감사에서도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편파적 홍보지”라고 지적한 바 있다.


김고은 기자 nowar@journalist.or.kr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