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박노황 체제 편집국 보직자 4명에 감봉‧정직 중징계

'공정보도 훼손' 등 사유

  • 페이스북
  • 트위치

연합뉴스가 전임 박노황 사장 시기 공정보도 훼손 등과 관련해 당시 편집국 핵심 보직자들에게 감봉과 정직의 중징계를 내렸다.


연합뉴스(대표 조성부)는 8월31일 “인사위원회(징계의 건) 결정사항을 아래와 같이 공고한다”면서 전임 경영진 시절 핵심 보직을 맡은 인사 4명에게 중징계를 내렸다. 류 모 전 편집국장 직무대행은 감봉, 당시 정치에디터, 전국사회에디터, 외국어에디터를 맡은 인사들에겐 각각 정직 3개월, 6개월, 4개월의 처분이 내려졌다. 징계내용과 사유로는 공정보도 훼손 및 회사 명예실추, 법인카드 부정사용 등이 적시됐다. 박 전 사장 시기 연합은 불공정 보도 논란 중심에 놓이며 끊이지 않는 기자들의 성명과 성토를 겪어왔다. 

 

연합뉴스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홈페이지 캡처


연합 사측 관계자는 “(이전 경영진) 당시 각 분야 에디터와 편집국장 대행으로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지연 보도, 국정교과서 편향 보도, 사드 배치 반대 집회 불공정 보도 등의 논란에 책임이 있다는 결론에 따른 결정”이라며 “징계 수위는 불공정보도 논란 책임의 경중, 법인카드 부정사용 등을 감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징계로 전임 경영진 시절 이뤄진 여러 문제에 대한 인적청산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시선이 많다. 앞서 연합은 ‘장충기 문자’에 등장해 논란이 됐던 이 모 전 편집국장 직무대행에게 권고사직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연합뉴스 한 기자는 “더 단호한 조치가 신속히 이뤄졌으면 바랐지만 자리에 따른 책임 정도를 묻는다는 점에서 납득할만한 수위가 아닌가 싶다”면서 “징계를 통한 인적청산은 거의 끝난 걸로 봐야겠지만 사실 하위직급에서도 적극적으로든 소극적으로든 회사 공정보도가 무너지는데 책임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우린 이를 전체 변화 계기로 삼아야 하고, 회사는 인사를 통해 공정보도 시스템을 확립하는 노력을 계속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연합뉴스 혁신위원회는 전임 경영진 시절 있었던 일들과 관련한 백서를 준비 중이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