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YTN에 시급한 건 청와대 간담회가 아니다

[기고] 김진혁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과 교수

김진혁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과 교수

▲김진혁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과 교수

YTN 노조에 따르면 청와대에서 곧 있을 언론사 사장 간담회에 최남수 사장이 초청을 받았다고 한다. 최남수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두 달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YTN 노조 입장에서 보면 대단히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이는 YTN 노조만의 우려는 아니다. 현 정권을 탄생시킨 촛불 민심의 가장 큰 바람 중 하나가 언론개혁이었다는 점에서, 최남수 사장에게 제기되고 있는 여러 의혹들은 그가 과연 언론개혁에 적합한 인물인지 의구심을 갖게 만들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최남수 사장에게 제기된 의혹들 중 일부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 헌납에 대해 ‘위대한 부자의 아름다운 선행’이라고 표현하는 등 과거 여러 칼럼들에서 정권을 칭송하거나 코드를 맞추는 식의 권력 지향적 태도를 보인 점, 간호사를 성적 대상화하는 내용의 트윗으로 대한간호협회로부터 항의 및 사과 요구를 받은 점, 한 기업체 관계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왜 한국 사람들은 일본에 사과하라는지 모르겠다”고 발언하는 등 왜곡된 역사관을 보였다는 의혹, 간통죄 폐지 이전 한 여성과 내연 관계를 맺었다는 불륜 논란, 많은 이들에게 악어의 눈물이란 비판을 받았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담화문 발표 당시 눈물을 두고 “개인적으로 대통령의 눈물은 진정성이 있다”라고 SNS에 언급한 점 등이 그것이다.

 

이에 대해 최남수 사장은 악의적 인신공격이라고 반발하지만, 문제제기의 대상 자체가 최남수 개인이 아니라 언론사 사장으로서의 자격에 대한 것이기에 인신공격이라고 할 수는 없다. 원래 이런 문제들은 YTN 사장 선임 과정에서 제기되고 검증되었어야 하는 것들이다. 사장 선임 후에 논란이 계속 불거진다는 건 오히려 부실한 검증을 통해 사장 선임이 이루어졌음을 방증한다고 할 수 있다.

 

유사한 비판을 받은 다른 공직자들의 반응을 보면 자신에 대한 문제제기를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으로 이해하는 최남수 사장의 주장이야말로 과도하다는 걸 쉽게 알 수 있다. 세월호 참사 당일 노래방 이용 건으로 청문회에서 강한 질책을 받고 즉시 사과를 한 양승동 KBS 사장, 불륜 의혹을 받고 자진사퇴를 한 기술신보 이사장, 역시 불륜 의혹만으로 출마를 포기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등 이들 중 누구도 최남수 사장이 받고 있는 비판의 이유에 비해 그 정도가 더한 경우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즉시 사과하고 사퇴를 한 건 개인이 아닌 공직자로서의 자격 기준을 자신에게 적용했기 때문이다. 

 

정말 과도한 건 최남수 사장이 YTN 노조와 직원들에게 보이는 태도다. 전국언론노조위원장까지 배석한 자리에서 한 합의를 파기하고, 전 정권에서 오랫동안 보직을 맡았던 이들을 배제해 달라는 충분히 상식적이고 합리적이 요구를 묵살한데 대해 항의하는 조합원들을 상대로 업무방해 가처분신청을 내는 모습은 매우 공격적이고 감정적이다. 특히 더 우려스러운 건 가처분 신청의 근거로 9년 전 공정방송 투쟁 당시의 출근저지 경력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이는 이명박 정권 초 이루어졌던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을 애초에 잘못된 일, 즉 일종의 ‘전과’로 봤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런 시각이 이명박 박근혜 정권 당시 임명된 언론사 사장들과 그들이 임명했던 임원들의 그것과 정확히 일치한다는 건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러한 맥락 속에 놓인 최남수 사장이 청와대라는 상징적 장소에서 다른 언론사 대표들과 함께 있는 모습은 행사 본연의 목적이나 취지가 아닌 바로 그 ‘맥락’을 연상시킬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무엇보다 지금 YTN에 시급한 건 사장이 청와대 간담회에 참석하는 게 아니라 두 달이 넘도록 지속되고 있는 파업 사태를 해결하고 방송을 정상화 하는 것이다. 부디 공표된 것처럼 방통위의 적극적이고도 실질적인 사태해결 노력이 신속하게 진행되길 기대해 본다.

김진혁 한국예술종합학교 방송영상과 교수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