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한국팩트체크대상…사실 검증 우수 보도 가려 시상

2월28일까지 신청서 접수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산하 SNU팩트체크센터는 ‘한국팩트체크대상’을 제정하고, 2월28일까지 응모를 받기로 했다.

(바로가기 http://factcheck.snu.ac.kr/documents/117)

 

두 단체는 “가짜뉴스의 범람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요소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언론계가 사실 검증이 제대로 된 뉴스를 제작하는 데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팩트체크대상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한국팩트체크대상이 정하는 팩트체크 보도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IT 등 제반 분야에서 정확한 사실 검증이 필요하다고 보이는 공적 사안을 형식상 팩트체크임을 명시한 보도를 통해 시민들에게 제공한 유형의 기사를 말한다.

 

제1회 한국펙트체크대상 응모 자격은 2017년 한 해 동안 ‘팩트체크’ 보도를 제공한 언론사와 그 구성원이다. 심사는 한국언론학회가 독립적으로 구성한 ‘한국팩트체크대상 심사위원회’가 맡는다.

 

대상과 우수상을 선정해 부상으로 대상 1편 상금 1000만원, 우수상은 각 500만원을 수여한다.

 

응모 마감은 2월28일 오후 6시까지이며, SNU팩트체크센터에 공고된 신청서와 팩트체크 보도 요약서, 추천서를 온라인(icr@snu.ac.kr)으로 제출하면 된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