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MBC 노조 "이진숙 사장 수사하라"

언론노조 MBC본부, 지난달 이 사장 국정원법 위반 등 혐의 고소
서울중앙지검서 수사 촉구 기자회견

  • 페이스북
  • 트위치

23일 언론노조 MBC본부 대전지부 등이 이진숙 대전MBC 사장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언론노조 MBC본부 대전지부 제공)

▲23일 언론노조 MBC본부 대전지부 등이 이진숙 대전MBC 사장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언론노조 MBC본부 대전지부 제공)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대전지부가 23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진숙 대전MBC 사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MBC본부는 지난달 31일 이진숙 사장과 이우용 전 춘천MBC 사장을 국가정보원법, 업무방해, 방송법 위반,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MBC본부에 따르면 2012년 김재철 사장 재임 당시 기획홍보본부장이었던 이진숙 사장 등은 정부에 비판적인 기자, PD들을 퇴출시키고 시사프로그램을 폐지했다. 또 단체협약을 해지하고 노조 조합원들에게 무차별적인 징계과 전보발령을 내렸다.


대전지부는 "국정원과 공모한 김재철 전 사장과 전형배 전 보도본부장, 이우용 전 사장에 대한 수사는 진행 중이지만 이진숙 사장 수사는 시작조차 않고 있다"며 "검찰은 증거 인멸 우려가 있는 이진숙 사장을 조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연국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2012년 이명박 정부가 국정원을 동원해 MBC를 장악할 때 이진숙은 MBC 주식을 팔아넘기려고 정수장학회와 밀실회동을 했다"며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진실을 은폐하고 희대의 오보를 냈던 MBC 보도의 최고책임자도 보도본부장을 맡았던 이진숙이었다. 김장겸이 그 아래 보도국장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이진숙이 청와대로부터 어떤 주문을 받았고 어떻게 보도를 통제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이제 사법정의가 실현될 때다. 이들이 엄한 처벌을 받아야 언론인들이 방송장악에 양심을 팔아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자회견문에서 대전지부는 "2012년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과의 녹취록에서 드러났듯 이진숙은 공영방송 MBC의 민영화를 주도한 장본인"이라며 "국정원의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문건을 보면 ‘민영화’는 MBC 장악의 마지막 단계다. 따라서 이진숙은 국정원의 공영 방송 장악 음모의 한 가운데 있는 인물"이라고 했다.


대전지부는 "이진숙은 대전MBC 사장이 돼서도 만행을 멈추지 않았다. 결국 대전MBC 노조는 지난 5월부터 사장 퇴진 운동을 시작했고 9월 4일부터 오늘로 81일째 총파업 중"이라며 "지난 20일엔 이진숙의 버팀목이었던 보직자 13명 중 12명이 사퇴해 이진숙 체제는 붕괴됐다. 검찰은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국정원 방송 장악 음모의 몸통인 이진숙을 즉각 구속 수사하라"고 강조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