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내일 수능, 수험생 걱정…교육부총리가 포항서 진두지휘할 것"

[11월22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포항 여진, 수능 수험생 걱정…교육부총리, 포항서 진두지휘”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두고 여진이 잇따르고 있는 것과 관련 “더 이상 여진이 발생하지 않고 학생들이 차분하게 시험도 잘 치르길 기도하는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면서 한 말. 김 장관은 “내일이 또 한 번의 고비가 될 것 같다. 포항에서 여진으로 잠깐의 진동을 느낄 정도라면 시험을 속행하는 것이 맞다고 했고, 위협을 느낄 정도라면 감독관들이 학생 안전이 최우선이니 그렇게 조치하도록 했다”며 “그 조치에 따른 피해나 책임은 절대로 감독관 선생님들에게 묻지 않을 것이다. 무엇보다 혹시 여진의 여파가 일어난다면 제일 먼저 나타나는 곳이 포항 지역이기 때문에 김상곤 교육부총리가 직접 포항에 내려가 고사본부가 차려지는 교육청에서 진두지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수능 일주일 연기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이재민 수용소나 이런 데서 학부모들의 항의를 듣고 차 안에서 쭈그리고 시험 준비를 하는 학생들을 보긴 했지만 현장에서 회의를 하고 있던 교육감, 교육장들과 학교장, 학교 운영위원장들이 모여 ‘내일이 시험인데 그 전날 집에도 못 들어가는 학생들을 데리고 시험장에 들어가서 시험을 치라고 하는 건 너무한 거 아니냐’라며 절박한 얘기를 했다”며 “6000명 가까운 포항 지역 학생들을 희생시켜가면서 강행하기 보다는 우리 나머지 국민이 어느 정도 불편을 감내해 준다면 수능 일주일 연기를 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들어 교육부총리에게 건의했다”고 말했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개포고등학교에서 학교 관계자가 시험실 안내표를 부착하고 있다.(뉴시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22일 오전 서울 강남구 개포고등학교에서 학교 관계자가 시험실 안내표를 부착하고 있다.(뉴시스)

“다수가 반대하면 거두는 것도 용기 있는 리더십”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cpbc ‘열린 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주장하는 안철수 대표에 대해 “받아들여야지 이대로 갔다가는 누가 어떻게 될지 누가 알겠나”라며 한 말. 박 전 대표는 전날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통합문제를 놓고 진행한 ‘끝장토론’ 결과에 대해 “(봉합이냐 분열이냐는) 반반으로 보는 게 좋다”며 “어제 안 대표와 30명의 의원이 발언했는데 통합을 찬성하는 사람은 9명이다. 더 이상 통합 논의하지 말자 결론 났는데 안 대표 측에서 나오는 것 보면 또 다시 시작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토론에서 안 대표에게 사기 당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지적에는 “안 대표가 그제 중진과 전·현직 지도부와 점심을 먹으면서 이제 통합 얘기는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선 불과 3시간 후에 기자들을 만나서 통합을 얘기했다”며 “정동영 의장이나 저나 왜 그렇게 거짓말하느냐, 신뢰성을 잃지 않느냐 따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활성단층 지대에 올라서 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국민의당 분열상과 관련해 “앞으로 언제 어떤 식으로 균열되고 쪼개지느냐만 남은 상황”이라며 한 말. 노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은 지난 대선 이후 당이 존재할 원동력을 상실했다”며 “안철수 대표가 다음 대선 도전에서 동력을 찾으려고 하는데, 이는 당내 합의사항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는 안철수 대선 도전과 관련해선 “국민의당은 지난 대선 때문에 만들어졌다”며 “대선이 끝났으면 다른 동력을 찾아야 하는데 (안 대표는) 기껏 다음 대선에 자신이 다시 후보로 도전하겠다는 것에서 찾으려 한다”고 비판했다. 


“시진핑 무시한 김정은, 문재인은 사람 취급도 안 하겠다는 것”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이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쑹타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과의 면담을 거부한 것과 관련해 “(미국 대통령) 트럼프하고만 대거리하겠다는 것”이라며 한 말. 하 의원은 “김정은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가지고 미국을 공격할 수 있는 그런 전쟁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나라라고 (생각한다)”며 “아마 트럼프하고만 상대하지, 아무하고도 상대 안 한다는 그런 메시지를 전 세계에 보낸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9년 만에 재지정한 의미에 대해선 “미국이 북핵을 쉽게 용인하지 않는다”며 “영화 대사에 ‘피똥 싼다’는 말이 있는데, 핵 가져가고 하는 나라는 미국한테 ‘피똥 싸게’ 돼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