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난개발의 습격…매장문화재 SOS 지도

제325회 이달의 기자상 취재보도2부문 / YTN 함형건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YTN 함형건 기자

▲YTN 함형건 기자

현행법상 3만㎡ 미만 공사는 오랜 세월 문화재 조사가 소홀했지만, 그 문제점이 제대로 공론화된 적은 거의 없었다. 무엇보다 관련 난개발 실태가 자세히 조사된 사례가 없었다.


간접적으로라도 문화재 훼손 실태를 데이터로 검증하고자 나섰던 이유이다. 18년 동안 100만 건의 건축 데이터와 9만 건의 매장 문화재 유존지역 데이터에 매장문화재 조사 자료를 대조해 자체 공간 분석을 하기로 했다.


데이터 수집과 정리 과정은 쉽지 않았다. 누락된 매장문화재 조사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만 수개월이 걸렸다. 여름 내내 각종 제보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얻은 자료를 참고해 현장 취재를 하기도 했다.


처음 2개 파일로 시작한 데이터가 나중에는 수백 개가 넘는 파일로 늘어나 있었다. 분석 과정도 복잡했지만 고고학이란 전문 분야의 특수성까지 맞물려 시행착오가 많았다.


초기 분석에서 실수로 놓쳤거나, 새 사실을 알게 될 때마다 지도를 업데이트하고 기사 바로잡기를 반복했다.
다행히 분석 결과를 지도로 시각화해서 난개발 실태를 보도하자, 문화재청은 즉각 해당 법령의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고민도 많았지만 일반적 취재기법으로는 드러내기 어려운 주제를 데이터 분석으로 확인하고 제도 개혁의 단초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는 생각이다.


YTN 함형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