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겸, 조선일보가 보도한 '민주당 문건' 언급

"민주당 문건대로 잘 되고 있는데, 왜 이렇게 조급하냐"

  • 페이스북
  • 트위치

▲총파업 22일째인 25일 오전 언론노조 MBC본부 조합원들의 임원 출근길 대면투쟁에서 김장겸 MBC 사장(오른쪽)과 김 사장에게 답변을 요구하는 김연국 언론노조 MBC본부장. (대면투쟁 영상 캡처)


김장겸 MBC 사장이 25일 김연국 언론노조 MBC본부장을 만나 "민주당 문건대로 잘 되고 있는데, 왜 이렇게 조급하냐"고 말했다.

 

총파업 22일째인 이날 오전 MBC본부의 '출근길 대면투쟁'에서 김 본부장은 김 사장을 향해 "이미 95%와 보직자의 절반 이상이 당신을 사장으로 인정 안한다. 누구도 당신 지시 따르지 않는다. 2014년 길환영 KBS 사장 해임 관련 법원 판결에 '노동조합이 총파업인 상황에서 사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다. 해임은 정당하다'고 나와 있다. 이 말은 사장으로서 영이 서지 않고 구성원의 신망을 얻지 못하면 자격 없다는 거다. 사장만 물러나면 파업을 접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사장은 "내가 알기로는 민주당 문건대로 잘 되어가고 있는 것 같은데 잘 안 되나. 왜 이렇게 조급해요"라고 답했다.


김 사장이 언급한 '민주당 문건'은 조선일보가 지난 8일 보도한 내용이다. 조선일보는 이날 <與 “KBS·MBC 野측 이사 비리 부각시키고, 시민단체로 압박”> 제목의 5면 머리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이 KBS·MBC 등 공영방송을 ‘언론 적폐’로 규정하고 사장과 이사장 퇴진을 위한 촛불 집회 등 시민단체 중심의 범국민적 운동을 추진하자는 내부 문건을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이 문건에는 야당 측 이사들의 개인 비리를 부각시켜 퇴출시키자는 내용도 들어 있다”고 보도했다.

 

이 문건은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전문위원실이 8월25일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공유했던 비공개 검토 보고서다. 조선일보가 이 문건을 보도하자 당시 자유한국당은 “김장겸 MBC 사장과 고대영 KBS 사장의 퇴진 시도를 담은 방송장악 로드맵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나 국정원의 지침을 받아 보도한 적 있느냐"는 김 본부장의 물음에 김 사장은 "사장이 부당노동행위 했다고 온갖 고소·고발 해놓고 이렇게 불법행위를 저지르면 어떡하느냐"고 타박했다.


"올해 취임한 이후에도 구로 뉴미디어포맷개발센터에 기자·PD들을 발령했다. 지시했거나 보고받았나"는 질문에 김 사장은 "김연국 위원장이 언제 조사관이 됐어요. 들어가게 해주세요"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사장님이 저를 드라마국에서 쫓아냈다는 의견이 있다"는 김민식 PD의 질문에는 답변을 거부했다.


언론노조 MBC본부 조합원들은 지난 18일부터 매일 아침 상암동 MBC 사옥 1층에서 '출근길 대면투쟁'을 벌이고 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