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추천 조성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사퇴

연합 비대위, 26일 뉴스통신진흥회 앞 집회

  • 페이스북
  • 트위치

▲조성부 이사(오른쪽)가 2014년 12월 4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로 임명된 당시 모습.(뉴시스)

뉴스통신진흥회 조성부 이사(전 연합뉴스 논설위원 고문)가 오는 26일 뉴스통신진흥회 정기이사회에서 사퇴할 예정이다.

 

조성부 이사는 201412월 당시 야당인 민주당 추천 몫으로 4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에 선임됐다. 4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 임기는 오는 1228일까지다.

 

조 이사가 사퇴를 결심하게 된 배경에는 현 경영진에 대한 인사검증이 부실했을 뿐 아니라 현 경영진 취임 이후 경영 관리감독 책무를 소홀히 했다는 연합 내부 목소리 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연합뉴스 노조는 지난달부터 박노황 사장 등 현 경영진 사퇴와 함께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의 퇴진 운동을 본격화했다. 노조는 당시 연합뉴스의 공공성과 독립성 보장을 책임져야 하는 뉴스통신진흥회의 책임 역시 막중하다현 경영진을 선임하고, 그동안 이들의 편향된 경영을 방관하고 두둔해온 진흥회 이사진도 법적, 도의적 책임을 지고 즉시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경영진이나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은 연합 구성원들의 이런 목소리에 지금껏 묵묵부답이었다. 이 때문에 연합뉴스 바로세우기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26일 뉴스통신진흥회 정기이사회가 열리는 서울시 마포구 태영빌딩에서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그러나 조 이사의 사퇴가 나머지 이사진 행보에 미칠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4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7)은 구 여권 인사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 추천 몫은 대통령 2, 국회의장 및 여야 3,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각각 1명씩이다.

 

이 때문에 그동안 연합 노조 등은 친여·범정부 성향 인사가 7명 중 다수인 진흥회 이사진의 대표성, 정치적 중립성, 공정성 확보 등을 위해서라도 뉴스통신진흥에 관한 법률개정을 주장해 왔다.

 

조성부 이사는 현 지배구조상 연합뉴스를 바로세우기 위해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게 사실상 없다는 생각에서 이사 사퇴를 결심했다연합뉴스를 바로 세우기 위한 장을 마련하고 정해진 책무를 저버린 것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준다는 차원에서 사퇴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