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구성원 88% "고대영 사장 사퇴해야"

양대 노조·10개 직능단체 공동 설문조사 결과

  • 페이스북
  • 트위치

KBS 구성원 열명 중 아홉명이 고대영 사장·이인호 이사장이 사퇴해야한다는 의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바라는 목소리도 절대 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KBS 양대 노조(KBS노동조합, 언론노조 KBS본부)와 10개 직능단체(경영협회, 기자협회, 방송그래픽협회, 방송기술인협회, 아나운서협회, 전국기자협회, 전국촬영기자협회, 촬영감독협회, 카메라감독협회, PD협회)는 12일 서울 여의도 KBS연구관리동 1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5일까지 실시된 모바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88%(2896명)가 ‘현 상황에서 고대영 사장이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라는 문항에 긍정적으로 답했다. 일반 직원은 물론 국·부장 등 간부까지 포함, 약 5000여명(4975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응답자 3292명, 응답률 66.2%)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


▲12일 KBS 양대 노조와 10개 직능단체는 KBS 전 구성원들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이날 ‘퇴진 사유서’를 통해 “KBS 역대 사장 가운데 최악의 불신임률을 기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KBS 직원들은 소속 노동조합이나 직종, 그리고 보직자 여부를 떠나 이구동성으로 고대영 사장이 즉각 물러나 줄 것을 요구하고 있음이 증명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KBS 구성원들은 고 사장의 사퇴이유 1순위로 방송의 공정성, 공익성 하락을 꼽았다. 응답자의 54%(1765명)가 이를 사퇴의 가장 중대한 이유로 들었다. ‘조직개편, 잡포스팅, 수신료 포기 등 독선 무능경영’(30%, 999명)과 ‘측근, 정실인사, 평가르기 인사’(2%, 75명) 등이 뒤를 이었다. 방송의 공영성은 물론 경영 등의 측면에서도 냉정한 평가를 내린 것이다.


KBS 구성원들 절대 다수는 이인호 이사장과 현 이사회에 대해서도 사퇴 또는 해체의견을 드러냈다. ‘현 상황에서 이인호 이사장이 사퇴하거나 이사회가 해체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90%가 긍정적으로 답한 것. 가장 주요한 이유로는 ‘시청자의 공익보다 정략적인 이해관계에 따른 이사회 운영’(53%, 1758명)을 들었다. ‘고대영 사장의 독선 경영에 대한 견제부족(20%, 652명), ’KBS이사로서의 대표성·자격 부족‘(13%, 427명) 등이 또 다른 사유였다.


이번 설문은 KBS 다수 구성원들의 공영방송 정상화 의지가 엿보였지만 구체적인 투쟁 방법을 두고서는 의견이 분분했다.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방송법 개정안의 국회통과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응답자의 94%(3091명)가 냈지만 어떤 방식의 투쟁을 펼쳐나갈지는 의견이 엇갈렸다. 즉각적으로 사장과 이사장의 사퇴요구 투쟁을 해야한다는 의견(27%, 886명)과 방송법 개정을 통한 교체(27%, 881명) 등으로 나뉘었고, 이 둘을 병행해야 한다는 응답도 41%(1337명)가량 나왔다.


이날 양대 노조와 10개 직능단체들은 성명을 내고 고 사장과 이 이사장의 퇴진이유는 “KBS내부 구성원 절대 다수의 요구”라며 “국민과 시청자의 절대적인 명령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또 방송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이현진 KBS노동조합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설문조사는 양대 노조, 모든 협회를 아울러 모든 구성원들이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회 체제의 해체를 한 마음 한 뜻으로 모았다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KBS정상화는 인적청산이 시급하지만 과제는 제도개선까지 이어져야 한다. 고대영 사장, 이인호 이사장을 즉각 퇴진시키고 청와대가 이사와 사장을 낙점하는 구조까지 바꿔낼 절호의 기회”라고 밝혔다.


성재호 언론노조 KBS본부장은 “KBS를 향한 국민들의 신뢰가 어디까지 추락할지 모르겠다. 하루하루가 아깝다”며 “즉각적인 고대영 사장, 이인호 이사장 퇴진 촉구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으로는 KBS가 국민만을 바라보고 떳떳하게 방송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할 수 있도록 ‘방송법 개정’에 대해서도 정치권 상황에 맞춰 투쟁을 벌여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부연했다.


이영섭 KBS기자협회장은 “기자협회 차원에서도 설문조사를 진행 중이다. 내일까지가 마감이고 보도본부 기자들에게 특화된 설문내용을 담고 있다”면서 최근 ‘뉴스타파’의 민주당 도청의혹 보도와 관련한 운영위 개최, 총회 자리 마련 등의 방침을 밝혔다.


KBS 사측은 이날 '이게 본부노조 등이 주장하는 언론의 자유입니까?'라는 입장문을 내고 설문조사 결과발표를 비판했다. 사측은 입장문에서 "최근 정권 교체 후 일부 사원들의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성명전에 이어서 사장과 이사장의 퇴진 여부를 묻는 설문조사를 일방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사측은 "KBS의 설립 근거는 방송법에 있으며 그 운영은 법에 따라야 한다. 현 KBS 사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채택을 거쳐 임명되었고, 법에 정한 임기를 수행 중"이라며 "(사장 퇴진 요구는) 직장윤리와 법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상적인 업무를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대해서 법과 사규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서 회사의 기강을 바로 세워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최승영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