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낙하산 사장' 막으려면 공기관 준하는 정관 필요"

지부 노조 요구에 조준희 사장 "참고하겠다"

“YTN에 공적자금이 투입됐다는 건 엄연히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거에요. 그만큼 공공기관에 준해 사장과 경영진을 선임해야하는데 그런 장치가 하나도 없으니 낙하산이라는 오명이 붙는 겁니다."(박진수 언론노조 YTN지부 위원장) 


YTN은 지난 2008년 이명박 정권 당시 친정부 인사가 내부 언론인들의 격렬한 반대에도 사장으로 선임된 이후 8년이 넘도록 낙하산 꼬리표를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당시 경영진은 반발하는 내부 기자 6명을 해고하고 징계를 하는 등의 방식으로 강행 처리했고, 아직까지 이들 중 3명이 복직을 못하며 내부 화합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24일 서울 상암동 YTN 사옥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조준희 사장이 YTN지부 기자들의 피케팅을 보며 행사장 밖을 빠져나가고 있다.

24일 오전 서울 상암동 YTN 정기주주총회에서는 주주 자격으로 참여한 언론노조 YTN지부의 해직기자 복직과 사장 선임과정 공개를 촉구하는 피케팅이 이어졌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해직 사태 해결만이 YTN이 살 길라며 “YTN의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서는 불투명한 사장 선임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진수 노조위원장은 다른 언론사와 달리 공적 자금이 투입됐는데도 공공기관법에 보호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여있다얼마든지 정권이 이사진들의 밀실 야합을 통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인사를 사장으로 선임하고 악용할 수 있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24일 주주총회에서 해직사태 해결과 불투명한 사장 선임 과정 투명화를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본래 YTN은 지난 20035월 이사회가 공공기관의 사장 선임에 준하자고 합의했고 정관에 이를 명시했으나, 2009년 10월 배석규 YTN 사장이 선임될 무렵 이 수정안이 정관에서 빠졌다. 내부 보도국 기자들이 보도국장을 3배수로 추려 추천하는 보도국장 추천제도 이 무렵 함께 없어졌다.


배 사장의 전임인 구본홍 사장이 선임될 때까지만 해도 내부 직원 1명이 포함된 6(위원장 포함)의 사장추천위원회가 공모를 통해 서류와 면접 과정을 거쳐 사장 후보를 추천하는 뚜렷한 절차가 있었는데 이 조항을 아예 삭제한 것이다. 내부에서 최소한의 인사 검증 시스템마저 사라져 버렸다.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YTN의 사장이 이사회의 밀실 야합을 통해 선임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24일 열린 YTN 주주총회에서 조준희 사장이 의사 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조준희 사장의 경우에도 지원서나 자기소개서, 경영계획서, 사장후보추천서 등 단 한 장도 제출하지 않았다절차와 과정을 알 수 없는 사장이 선임된다는 건 국민의 세금을 유용하고 배임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조 사장뿐만 아니라 내년 3월에 있을 차기 사장 선임에서 낙하산 사장이라는 낙인을 벗고 정당성을 갖기 위해서라도 정관에 이를 정식으로 다시 명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조준희 사장은 이와 관련해 참고해서 여러 가지 필요한 경우 (정관에 수정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조 사장은 해직자 문제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검토를 약속했다. 공식 석상에서는 처음으로 해직 문제에 대해 언급한 것이다. 그는 내부에서 해직자 문제는 가슴 아픈 이야기고 복잡한 내용이라는 걸 알고 있다.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된 거라 법을 존중하지 않을 순 없다면서도 “670여명의 정규직 직원의 면담 과정 속에서 해직자 문제가 조직의 화합과 단합을 도모하는데 걸림돌이라고 느꼈다. YTN의 미래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고민해보자고 답했다.


이진우 기자 jw85@journalist.or.kr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