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협 곳곳 파열음…올해도 해 넘기나

경기 불확실성 들어 최소화
물가상승 등 현실 반영해야
조선 "회사에 맡겨달라" 요구

  • 페이스북
  • 트위치

주요 언론사들의 올해 임금협상이 노사 간 이견 차로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해를 넘길 공산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에도 국민일보, 동아일보, 연합뉴스, MBC, SBS 등이 해 넘기고 나서야 합의점에 도달했다.


매년 임금협상이 더뎌지는 이유는 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노사 간 시각차가 점점 커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측은 다음해 경기 전망치 등을 근거로 임금 삭감안을 내놓거나 임금 인상을 최소화하려는 반면 노조는 물가상승과 김영란법 시행 등 현실반영,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업무량 증가 등을 이유로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노사 모두 타 사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실제 조선 사측은 지난달 21일 노조의 10% 인상안에 대해 “내년 경기 전망이 불투명해 회사 경영 상황도 어려워질 수 있다”며 “임금 인상을 맡겨 달라”고 일임을 요청했다.

조선 노조는 이를 거부하고 오는 7일까지 사측 안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주요 언론사들의 올해 임금협상이 노사 간 이견 차로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해를 넘길 공산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서울신문 노사가 2016년 임금협상을 진행하는 모습. (서울신문 노조 제공)

동아 노조는 지난 10월 기본급 4.9% 인상 안을 내놓았지만 사측은 노조의 거듭된 요구에도 지난달 말이 돼서야 기본급 2%인상 안을 제시했다.


중앙은 지난달 4일 노사 간 임협을 위한 상견례를 시작했지만 조직개편 등과 맞물려 노사 모두 안을 제시하지 못한 상태다. 중앙 노조 관계자는 “4년 만에 개정된 단협이 지난 8월 마무리되면서 임협 논의 자체가 늦어졌다”며 “설문조사를 한 뒤 노조 안을 만들더라도 대의원 교체기와 맞물려 내년 1월쯤이나 노조 안이 마련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한겨레는 휴일근로수당을 둘러싼 노사 간 이견 탓에 임협은 논의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사측은 휴일근로수당을 절반 이상 삭감한 정액제를 제안한 반면 노조는 경영진이 휴일근로 관리를 제대로 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며 사측 안을 거부한 상태다.


연합뉴스 노조의 경우 사측에 편집국장 투표절차 마련과 성과연봉제 부작용을 막기 위한 대책 외에 기본급 4%인상을 제안했다. 이와 달리 사측은 올해 결산이 끝나지 않아 사측 안을 제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방송사의 협상도 지지부진하긴 마찬가지다. KBS는 지난달 22일 중앙노동위원회의 3차례 조정이 모두 결렬되면서 오는 8일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사측은 최초 총액 대비 9.9% 삭감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복지카드 지원금 삭감 등을 감안할 때 15% 삭감 요인이 있다며 반발했다.


SBS 노조는 기본급(호봉승급 제외) 3% 인상을 주장한 반면 사측은 동결로 맞서고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 경영지원본부장이 공석이어서 임협도 중단된 상태다.


이 밖에 CBS, MBC 등의 경우 노사 모두 안을 제시하지 못한 상황이다. YTN은 임협보다 공정방송을 위한 보도국장추천제 도입 등 단협이 먼저 진행되고 있다.


반면 매일경제·MBN의 경우 지난달 28일 기본급 1.5% 인상(호봉승급 포함할 경우 4%)과 성과급(기본급의 100%) 지급 등에 합의했다.


서울신문 역시 올해 임금 인상분 소급 적용을 놓고 노사 간 이견을 보이다가 지난 5일 기본급 5%+2만원(문화여가 수당 및 식대)에 합의했다. 다만 인상분에 대한 소급적용은 올해 흑자 규모 내에서 집행하기로 했다.


한 신문사 노조 위원장은 “해마다 임협 타결이 늦어지면서 사측은 내년도 불투명한 경기전망 수치까지 꺼내들고 있는 상황이 되고 있다”며 “언론 산업 자체가 사양 산업이다 보니 대부분 언론사들의 임협이 해를 넘기고 있다”고 말했다.

김창남 기자 kimcn@journalist.or.kr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