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문화일보 '최순실 파일' 사설 통해 비판

"사상 초유의 국정 농단"

  • 페이스북
  • 트위치

▲서울 광화문역 인근에서 바라본 청와대의 모습. 뉴시스

현 정권 ‘비선실세’로 불리는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 연설문을 포함해 당선 소감문, 국무회의 자료 등 청와대 내부 문서를 사전에 받아 보았다고 JTBC가 보도한 다음날인 25일 관련 사설을 실은 아침신문은 조선일보가 유일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최순실 손에 대통령 기밀’ 충격 보도에 靑 침묵, 말이 안 나온다> 사설에서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에 대해 박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설명해야 한다”며 “최씨의 국정 농단이 사실로 확인되면 국기 문란”이라고 주장했다.


사설은 JTBC 보도를 인용하면서 “연설문 44개를 파일 형태로 받은 시점은 모두 대통령이 연설하기 이전이라고 한다. 최씨는 실제 대통령이 발언한 날보다 길게는 사흘이나 앞서 문건을 받아본 적도 있었다. 해괴한 것은 이 놀라운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3시간이 지나도록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이다. 이 경우 통상적으로 보도가 사실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청와대도 잘 알 것”이라고 했다.


JTBC 보도에 대해 일제 대응하지 않았던 청와대는 25일 경위를 파악 중이라고 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모든 경위에 대해서 다 파악해 보고 있다”며 “다양한 경로로 파악하고 있으니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10월26일치 사설

조선일보 사설은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난 21일 국회 운영위 발언을 언급하며 “이 실장 말대로 지금 이 나라는 대통령 옆에서 정상적인 사람이 믿을 수 없는 일, 실소를 금치 못할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라며 “박 대통령은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기자와 별 내용 아닌 통화를 한 것을 두고 국기 문란이라고 검찰에 수사를 지시했었다. 최씨 국정 농단이 사실로 확인되면 이것은 그와 비교할 수 없는 국기 문란”이라고 주장했다.


이원종 비서실장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나와 최씨 측근인 고영태씨가 ‘회장(최순실씨)이 제일 좋아하는 일은 (대통령) 연설문 고치는 일이었다’는 보도에 대해 “기사 처음 봤을 때 실소를 금치 못했다.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얘기가 어떻게 밖으로 회자되는지 개탄스럽다”고 말한 바 있다.


석간신문인 문화일보도 이날 사설 <國定농단 증거 ‘최순실 파일’, 朴대통령 직접 해명해야>에서 “청와대 밖에서 최고 국정 행위의 마지막 단계를 ‘손질’하는 것은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보기 힘든 심각한 국정 농단이다. 직접 국민 앞에 석명하는 게 시급하다. 최씨와의 과거·현재 관계는 물론 제기된 의혹들의 사실관계까지 있는 그대로 밝혀야 한다”고 했다.


▲문화일보 10월25일치 사설

사설은 “아무런 공직도 없는 ‘사인(私人)’ 최순실씨가 국정에 개입한 정황 및 증거가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에게도 정치적·법률적 책임이 돌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일이 아니다”면서 “2014년 3월28일 박 대통령의 ‘드레스덴 선언’의 경우, 발표 하루 전 최씨가 받아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연설문에는 최씨가 받은 연설문에 없던 박정희 대통령 재임 당시 고속도로 건설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추가됐고, 북핵 관련 내용은 빠졌다”고 했다.


한편 JTBC는 24일 ‘JTBC 뉴스룸’을 통해 최씨 사무실 PC를 입수한 경위를 밝혔다. JTBC는 “최씨가 곳곳에 갖고 있던 사무공간 한 곳에서 최씨 측이 건물 관리인에게 처분해달라고 하면서 두고 간 짐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최씨의 PC를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