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상현 대전일보 사장 국감 증인 채택

장길문 전 노조위원장 부당 해고 관련

▲대전일보 사옥 전경.

남상현 대전일보 사장이 오는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종합감사에서 증인으로 채택됐다.


앞서 지난달 19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국회에서 '현업 언론인들이 바라는 국정감사 의제 제안'을 발표하면서 국회 환노위에 남 사장의 증인 채택을 촉구하기도 했다.


대전일보는 사측의 노조 조합원 상대 5억여원 손해배상 청구, 노조위원장 해고 등으로 3년째 극심한 노사 갈등에 시달리고 있다.


지방노동위원회에 이어 지난 8월 중앙노동위원회도 지난해 11월 해고된 장길문 전 대전일보 노조위원장에 대한 사측의 부당 해고와 부당 노동행위를 인정하고 장 전 위원장의 복직을 명령했지만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남 사장의 증인 채택은 이 같은 부당노동 행위에 대한 사측의 설명을 듣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장 전 위원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대전일보 노조는 이에 대해 6일 성명을 내고 "여러 노동문제가 산적한 상황에서도 환노위가 헌정사상 최초 지역일간지 사장을 국감장에 출석시키려는 이유는 대전일보에서 3년째 벌어지는 상식을 넘어선 노조 탄압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일보 노조는 "2014년 구성원 과반수에 육박하는 조합원으로 출발한 노조는 장길문 전 위원장에게 가해진 끊임없는 탄압에 위축되고 갈라졌다"며 "비조합원과 조합원으로 편이 갈려 인간적인 교류마저 끊겼다"고 사내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회사가 이 지경까지 이른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며 "노조 탄압을 넘어 노조활동을 무시하고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에 일말의 의지도 없는 회사의 잘못된 판단이라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유별난 노조 혐오증이 최초의 지역일간지 사장 국감 증인 채택으로 이어진 것"이라며 "국감장에서 명백하게 해명하길 바란다. 출석을 피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며 남 사장의 국감 출석을 강하게 요구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