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에어컨 필터서 살균제 OIT 검출…전량회수 권고

제311회 이달의 기자상 취재보도2부문 / 남재현 MBC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남재현 MBC 기자

공포의 작동원리는 간단합니다. 막연한 걱정과 두려움을 먹고 삽니다.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설명이 뒤따르지 않으면 공포는 쉽사리 깨지지 않습니다. 이번 역시, 기업이나 정부 누구도 그 설명을 제대로 해 주지 못했습니다.


당장 검증해야 할 유독물질만 수백 가지. 환경부에 등록된 것만 1천 가지가 넘습니다. OIT가 미국에서 면역 독성물질로 지정된 게 이미 우리보다 40여년 앞선 지난 1971년이었습니다. EU 역시 OIT를 피부 부식성과 과민성 물질로 분류해 엄격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유독물질로 지정된 건 불과 2년 전인 2014년입니다. 정부가 주도적으로 유독물질을 통제할 수 없다는 한계가 또다시 확인된 겁니다.


선진국에선 제품을 팔기 전 기업이 스스로 안전성을 입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아직 그런 시스템이 없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제품을, 더 빨리 만들고 싶어하는 기업의 본능 같은 속성을 또 한 번 견제하지 못했던 겁니다.


목표는 거창했지만 부족함과 아쉬움이 많았던 기사였습니다. 제품을 산 소비자들은 대부분 좀 더 돈을 주더라도 세계적인 기업들의 브랜드를 믿고 제품을 샀다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보도가 나간 뒤 교환이나 환불을 약속했던 기업들이 계속 말을 바꾸고 있다는 제보가 여전히 들어오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신뢰를 또다시 저버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희도 후속보도를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남재현 MBC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