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해명 요구…우병우 비리 물타기 경계

['조선일보 주필 호화 향응 의혹' 사설 분석]

  • 페이스북
  • 트위치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호화 접대를 받은 것으로 지목된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이 29일 자리에서 물러났다. 앞서 이날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이 2011년 송 주필에게 출장 명목으로 일등석 유럽 왕복 항공권과 초호화 요트 및 전세기 관광 등 2억원 상당의 외유 접대를 제공했다고 폭로했다.


경향신문, 국민일보, 동아일보, 세계일보, 한겨레, 한국일보는 30일자 사설에서 송 주필의 의혹을 둘러싼 우려를 밝히면서 이를 폭로한 김 의원이 자료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국민일보와 동아일보, 세계일보는 사설에서 우병우 민정수석 수사 건과 언론인 향응 스캔들은 별개로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30일자 국민일보 사설.

국민일보는 "(송 주필이) 호화 향응을 받았다면 뇌물이나 다름없다. 주필직 사임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라며 "(다만) 이 사건은 개인 비리다. 이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수사 건과 연결지으려는 시도는 정치적 목적이 의심된다. 두 건을 연결지어 우 수석 의혹을 집요하게 파헤쳐온 조선일보를 '부패 기득권 세력'으로 규정한 청와대나 김 의원 폭로를 '우병우 물타기'라고 주장하는 야당이나 근거가 희박하기는 마찬가지다. 성격이 전혀 다른 두 사건은 별건으로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언론사 간부가 이런 부적절한 접대를 받았다면 언론인 윤리에 어긋난다. 그러나 김 의원의 폭로에는 '음모정치'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강성 친박으로 꼽히는 김 의원 폭로의 출처가 언론인 사찰 자료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지 않으려면 입수 경위를 더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항간의 의혹대로 대우조선 수사 자료가 모종의 경로를 통해 전달됐다면 이것이야말로 '국기(國基)를 흔드는 범죄'에 해당한다. 무엇보다 언론인의 약점을 잡아 언론에 재갈 물리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세계일보는 "언론인이 이 정도의 향응을 받았다면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만하다""한편으론 김진태 의원의 잇단 의혹 제기 배경에도 눈길이 간다. 검사 출신의 재선인 김 의원은 대표적인 친박인사다. 우 수석에 대한 수사를 물타기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 연임로비 의혹과 관련된 이번 스캔들은 우 수석 수사와 별개의 문제다. 검찰이 두 사건에 대해 각각 의혹이 없도록 철저하게 수사하면 될 일"이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우 수석에 대한 검찰의 본격 수사를 앞두고 청와대를 불편하게 만들었던조선일보의 이미지 추락과 같은 날 이뤄진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돌연 사퇴가 동시에 진행된 데 큰 우려를 표했다.


▲30일자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송 주필의 사퇴는 청와대가 조선일보를 부패언론으로 몰아붙이며 우 수석 비리의혹 보도에 대해 치졸한 보복을 예고하면서 어느 정도 예상됐던 결과라며 문제는 우 수석 비리 의혹을 무마하기 위한 청와대와 여당의 대응 방식이 여러가지 점에서 공작 정치의 그림자를 연상시키고 있다는 데 있다. 사찰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정치적 목적의 폭로에 이용하는 것은 개인비리를 넘어선 정권 차원의 반인륜적 범죄다. 김 의원이 의혹을 불식시키려면 폭로내용뿐 아니라 자료입수 경위에 대해서 정당성을 입증해야 한다. 이번 일로 우병우 비리수사가 영향을 받아서는 안되며 공작정치의혹에 대해서는 관련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30일자 한겨레 사설.


한겨레와 한국일보는 조선일보와 송 주필은 의혹에 대해 자세히 해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김 의원이 폭로한 송 주필 의혹은 내용이 상당히 구체적이다. 어디까지 사실인지 조선일보사와 송 주필은 성실히 해명할 필요가 있다. 또 검찰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 만약 정치권력과 언론권력 사이에 물밑 거래가 이루어져 의혹을 뭉개고 어물쩍 넘어간다면 양쪽 다 국민의 손가락질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일보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언론인으로서 심각한 모럴해저드가 아닐 수 없다. 내달 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언론인도 부조리한 취재관행을 타파하고 청렴의식을 한층 벼리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우 민정수석 의혹 보도에 앞장서고 있는 조선일보에 대해 송 주필 등의 비리 의혹으로 맞불을 놓으며 언론재갈 물리기나 국면 반전에 나섰다고 볼 만하다. 국민의 눈길이 쏠린 우 수석 의혹이 돌연 희석되거나 가려져서는 안 된다고 했다.


▲30일자 조선일보 사설.

이날 조선일보는 사설 기자 압수 수색은 수석 처가 땅 보도에 대한 보복인가에서 검찰이 우 수석 처가 땅 의혹을 처음 보도했던 조선일보 기자를 압수수색 한 데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수사기관이 취재기자 휴대폰을 압수한 것을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이 차장의 특별감찰관에 대한 전화 취재는 취재원에 대한 기자의 일상적인 취재 활동이었다권력이 싫어하는 보도를 한다고 취재기자를 압수 수색한 것은 언론은 적대시했던 좌파 정권에서도 없던 일이다. 이 사건은 권력과 언론의 관계에서 중대한 악례(惡例)로 두고두고 남을 것이다. 나라의 시계가 거꾸로 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