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노조 "사장은 보도개입 중단하고 경영에 충실하라"

  • 페이스북
  • 트위치

전국언론노조 YTN지부가 조준희 사장의 후속 보도 지시에 지나친 개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YTN지부는 지난 18보도 개입 중단하고 경영에 충실하라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언론사는 은행이 아니고 YTN 사장은 사주가 아니다라며 사주가 있는 회사에서도 사장이 이런식으로 보도에 개입하지는 않는다. 공추위는 공방위 회의를 통해 정식으로 이번 사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사장의 보도 개입 여부를 주시하고 보도 공정성 훼손 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방영된 YTN '국민신문고'. 이날 국민신문고는 '국민행복기금의 두 얼굴'이라는 주제로 이들의 문제점을 폭로했다.

문제의 발단은 지난 11일 방영된 국민신문고에서 촉발됐다. 이 프로그램은 이날 기금 수혜자 가운데 재산조사로 뒤늦게 채무조정이 무효화되거나 지나친 채권 추심 행위로 고통받는 사례를 소개하며 국민행복기금의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이를 두고 사장이 후속 보도를 요청한 것.

 

지난 16일 조 사장은 국민신문고 제작팀 소속 취재기자를 불러 한쪽 얘기만 듣는 이런 논란의 여지가 있는 아이템은 하지 마라. 국민행복기금과 관련해 반론을 담은 후속 보도를 고려해 보라고 말하며 국민행복기금 이사장이 나와 친분이 있는데, 방송을 보고 매우 불쾌했다며 장문의 문자메시지를 보내왔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편성책임자로서 외압과 민원으로부터 취재진을 보호해야 할 사장이 오히려 국민행복기금 이사장과의 친분을 강조한 것은 무슨 의미인가. 보도 방향은 취재기자와 데스크가 취재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을 통해 결정해야 할 사안이다. 취재기자라고 해서 자신이 다룰 아이템과 논조를 자기 마음대로 정할 수 없는 것과 똑같은 이치로, 사장이라고 해서 YTN의 보도 방향을 입맛대로 주무를 수는 없다고 반발했다.

 

박진수 YTN 노조위원장은 방송 편성 규약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다. 경영과 보도는 당연히 분리돼야 하고, 내외부 압력을 막아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사장이 우월한 지위에서 참여를 넘어선 간섭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도원 공추위원장도 이전까지는 사장이 직접 지시해서 생겨난 프로그램인 만큼 (보도 개입 문제가 있어도) 애정이 많아서 그런거라고 참았는데, 이번 사례는 도가 지나쳤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YTN19일 성명을 통해 노조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의 주장처럼 한쪽 얘기만 듣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아이템은 하지 말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한쪽에 치우치면 아무리 좋은 내용도 희석될 수 있는 만큼 누구도 억울하다고 할 수 없을 만큼 더 공정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달라고 한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화 과정에서 해당 기관 이사장과 친분이 있음을 밝힌 것도 있는 그대로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었지 어떤 의도를 갖고 왜곡하려는 것이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국민신문고는 취재 과정과 방송 프로그램 내용에서 이해 당사자들의 반론권을 보장하고 있다. 방송에서 다뤄진 기관에서 의견을 제시하면 제작팀이 이를 전달받아 공유하고 참고하는 것은 적절한 절차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진우 기자 jw85@journalist.or.kr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