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북측 언론분과위 "21일 심양에서 실무접촉 갖자"

6·15남측 언론본부 "정부가 전향적 자세로 실무접촉 승인해야"

  • 페이스북
  • 트위치

▲6·15북측 언론분과위가 지난 17일 보낸 팩스.


6·15북측위원회 언론분과위원회(이하 6·15북측 언론분과위)가 언론인 상봉모임과 관련한 실무접촉을 오는 21일 중국 심양에서 갖자고 답했다. 지난 4일 6·15남측위위원회 언론본부(이하 6·15남측 언론본부)가 서울에서 남북 언론인 만남을 갖자고 제안한 것에 대한 화답이다.


6·15남측 언론본부는 당시 북한에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남과 북은 어떤 상황에서도 서로 만나 7·4공동성명과 6·15공동선언, 10·4선언을 실천하기 위해 소통하고 상호협력을 위한 방안을 협의해야 한다”며 “서울에서 실무접촉을 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6·15북측 언론분과위는 지난 17일 이에 대해 “우리는 이미 논의되고 있는 쌍방 사이의 실무접촉에서 북남언론인들의 상봉모임과 관련한 구체적인 문제들을 협의·발표하고자 한다”며 “다만 실무접촉은 여러 가지 실현가능성을 고려해 21일 중국 심양에서 진행했으면 한다”고 팩스로 답했다.


6·15남측 언론본부 관계자는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빠른 시간 안에 회의를 열어 실무접촉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며 “현재 실무접촉을 위해 통일부에 북한주민접촉 신고를 하는 것까지는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전향적인 자세로 이번 실무접촉을 승인하고 남북언론인 모임이 성사돼 남북관계 개선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남북언론인 모임이 꼭 성사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