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선거 리베이트 의원 검찰 기소되면 출당"

[6월29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늘의 말말말

"친박계 후보 단일화, 절대 참여 안 할 것"
-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이 PBC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서 계파를 떠나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자신의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준 다음 유권자들의 최종 선택을 하도록 하는 게 새누리당이 나아갈 길이고 진정한 민주주의라며 한 말.


"안철수, 새정치에 어울리는 책임져야"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선거 리베이트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국민이 보기에 저 정도면 모든 것을 다 버리고 결기를 가지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할 결정을 내려야 한다며 한 말.


"친박·비박, 용광로 속으로 뛰어 들어야"
- 김기선 새누리당 사무부총장이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총선 참패 이후에도 계파적인 시각으로 당을 분열시키는 것을 중단하고 하루빨리 화합과 결속, 치유와 통합의 길로 가야한다며 한 말.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20대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에 연루된 김수민, 박선숙 의원에 대해 기소시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권을 정지 시키겠다고 밝히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당이 김수민 의원과 박선숙 의원 등의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곤욕을 겪고 있다. 국민의당은 28일 최고위 등에서 징계수위를 논의한 끝에 당사자들이 검찰에 기소되면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안철수 대표 책임론 등이 불거지면서 당내는 혼란스러운 분위기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9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국민정서와 당헌당규, 현실 사이에 엄청 큰 고민을 했다"며 "국민은 두 비례 대표 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요구하고 있고 ,당헌당규상에는 기소만 되면 당원권 정지로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사실 국민의당의 당헌당규는 헌법정신에 어긋난다. 모든 사람은 최종 판결이 날 때까지는 무죄추정의 원칙이 적용되는데, 우리 당은 검찰에서 기소만 하면 당원권이 정지되는 가혹한 규정을 만들었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새 정치였다"며 "그러나 지금 국민은 당헌당규, 초헌법적인 일보다는 문제가 됐으면 당연히 의원직을 내려놓고 나가야 되는 것이 아니냐고 요구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이 탈당하는 길 뿐"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나 당사자들은 검찰이 조사하는 혐의와 관계가 없기 때문에 의원직 사퇴(탈당)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라며 "결백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법정에서 검찰과 붙어볼 만하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안철수 대표는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마자 새 정치를 하는 국민의당으로서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선관위 고발로 검찰의 수사를 받는 것 자체가 국민에게 자랑스럽지 못하다. 그러기 때문에 당사자들을 출당, 제명 조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이야기 했다"며 "그런데 제가 검찰 수사를 보고 결정하자고 설득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안 대표가 자신도 책임을 지겠다고 이야기를 하니 다수 의원들이 지금은 당을 수습할 때이지 책임지고 표명을 할 때가 아니라는 요구를 했다. 안 대표는 오늘 최고회의에서도 논의를 해보겠다고 했기 때문에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며 "안철수 없는 국민의당은 생각할 수 없다. 당이 전혀 정비가 안 됐기 때문에 오히려 당을 추스리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또 당의 근간을 만들어놓은 것으로 책임을 지는 것이 좋지 않느냐"고 밝혔다.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법률위원장)은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그동안 다른 당은) 대개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판결이 확정된 후 당에서 출당이나 징계를 했다"며 "하지만 우리당은 그런 문제가 생긴 것 자체만으로도 문제를 삼자해서 유무죄 여부를 떠나 기소만 되면 당원권을 정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김수민 의원, 박선숙 의원이 비례대표이기 때문에 출당 절차를 밟게 되더라도 그 자리를 그대로 유지하게 되는 것이고 오히려 거취가 더 자유로워진다"며 "국민 입장에서 보면 두 의원들이 그 전의 단계보다 더 편한 단계로 나아간다, 실질 징계가 되냐, 이런 의문을 가질 수가 있긴 하다"고 설명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