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사퇴 여론 확산

야당 방문진 이사 3명 '불신임결의안' 제출

  • 페이스북
  • 트위치

문재인 공산주의자’ ‘야당의원 친북활동등의 정치적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거취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 치열한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야당은 고 이사장에 대해 변형된 정신병자’ ‘공안 좀비세력의 상징등 공세를 쏟아내며 해임 결의문을 채택했고, 야당 추천 방문진 이사진 3명은  불신임결의안을 제출하는 등 사퇴 촉구에 대한 움직임이 끊이지 않고 있다.

 

▲8일 서울 여의도 율촌빌딩에서 열린 방문진 이사회 현장.

 

8일 서울 여의도 방문진에서 열린 정기이사회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이었다. 고 이사장의 발언을 두고 벌어진 공방이 이사진들의 감정 대립으로 이어지며 회의 시작 15분만에 정회됐고 이후 재개된 비공개회의에서도 격한 공방으로 인해 야당 추천 3명이 도중에 회의장을 빠져나오며 파행됐다.

 

야당 추천 이완기 이사는 이사회에서 지난 827일 비공개이사회에서 이사장이 ‘MBC피디수첩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위협하기 때문에 없어져야 한다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는데, (그 내용이)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균태 감사는 그런 말을 했는지 여부는 속기록을 확인해봐야 알 것이라고 대응하자 최강욱 이사는 속기록 어디있느냐. 왜 말을 했는데 거짓말을 하느냐고 반발했다. 이 문제를 두고 설전이 벌어지며 더 이상 진행이 되질 않자 회의가 잠시 중단됐다.

 

재개된 회의에서 최 이사가 이번 국정감사에서 정치적인 발언으로 논란이 됐는데 그에 대해 해명을 해달라고 요구하자 고 이사장은 국감서 이미 다 얘기했는데 뭘 더 얘기해야 하느냐이 자리는 안건에 대해 논의를 하는 곳이다. 개인적인 발언에 대한 건 삼가거나 (문제가 된 것은) 안건에 올려서 다음 회의 때 논의하면 될 일이라고 밝히며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시켰다.

 

▲야당 추천 이사 3명이 고 이사장에 대한 '불신임결의안'을 제출하고 사퇴를 촉구했다.

회의가 시작된 지 1시간 만에 3명의 야당 이사진이 회의장을 박차고 빠져나왔다. 회의는 야당 이사들이 퇴장한 채로 진행됐다. 유기철·이완기·최강욱 이사는 기자들과 만나 “(비공개 회의에서) 국감장 발언을 두고 설전이 이어졌는데 이사장이 적반하장식으로 몰아세워 그 자리에 더 있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법부의 좌경화’ ‘국사학자의 90%가 친북좌경등 시대착오적인 색깔론을 제기해 우리 사회를 분열의 늪으로 빠지게 했다한국 사회를 소모지향적인 파쟁의 격랑 속으로 몰아넣고 공영방송에 심각한 위해를 가하고 있는 고 이사장을 시급히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명의 이사진은 이 자리에서 고 이사장에 대한 불신임결의안을 제출했다. 최강욱 이사는 “‘불신임결의안을 제출할 뜻을 전하자 고 이사장이 낼테면 내봐라란 식으로 답변했다고 했다. 유기철 이사는 고 이사장이 저 자리에 앉아있는 한, 추후 이사회에서 논의되는 어떤 안건도 참여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제출된 결의안은 10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안건으로 상정되며 다음 이사회에서 논의를 거쳐 표결 여부가 결정된다. 표결에 부쳐질 경우 과반수의 찬성이 있어야 가결된다. 다음 이사회는 오는 15일이다.

 

▲8일 MBC 공대위는 서울 여의도 율촌빌딩 방문진 사옥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를 촉구했다.

이날 회의가 진행되는 도중 방문진 로비 앞에는 MBC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등 언론시민단체들이 국민 절반을 사상범으로 모는 고영주 이사장은 사퇴하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대위는 <입만 열면 좌경매도 국민무시! 고영주 이사장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퇴하라>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통해 부적절한 발언과 더불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MBC ‘직종폐지움직임을 비판했다.

 

공대위는 야당대표, 전현직 정치인, 전직 대통령 및 그들의 지지자들까지 공산주의자나 이적행위자로 몰고 있다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을 이적행위자로 매도한 고씨를 공영방송 이사장직에 임명한 책임을 느낀다면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즉각 해임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논의되고 있는 기자, PD, 아나운서 등의 직군을 일방적으로 폐지하는 것도 전문성을 키워야 할 언론인 대신 서열화 된 직원들로 공영방송을 운영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보도 인력에 기용하려고 하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