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터넷광고 보수 매체에 집중"

배재정 의원 밝혀

  • 페이스북
  • 트위치

▲배재정 의원실이 공개한 중앙부처 정부광고 매체성향별 집행 현황 표

이명박 정부 때부터 정부 중앙부처의 온라인 광고 집행 규모가 크게 늘었으나 보수 성향의 인터넷매체에 수혜가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달 30일 배재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 제출받은 ‘2008~2015년 정부 중앙부처 온라인광고 집행 현황’ 자료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인 2008년에는 광고를 받은 인터넷매체가 단 8곳이었으나 올해에는 8월까지만 집계해도 정부 광고를 받은 곳이 41곳이나 돼 그 규모가 크게 늘었다.


문제는 보수 성향의 인터넷매체에 정부 중앙부처의 광고 집행액이 집중됐다는 점이다. 배 의원은 종합 인터넷매체 중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민중의소리 통일뉴스를 진보 인터넷매체로, 뉴데일리 데일리안 프런티어타임스 프리존 올인코리아 독립신문 뉴스타운 데일리엔케이 뉴스파인더 뉴타임즈코리아 소비자가만드는신문 위키트리 업코리아 미디어펜 통일신문 정경뉴스를 보수 인터넷매체로 분류하고 2008년부터 현재까지 정부가 보수 인터넷매체에 광고를 몰아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분류에 따르면 2008년에는 정부 광고를 받은 8개 인터넷매체 중 절반이 보수 인터넷매체였다. 나머지는 지역 인터넷매체나 전문분야 인터넷매체로 정부 광고를 받은 진보 인터넷매체는 한 곳도 없었다.


2009년에도 정부광고 집행을 받은 인터넷매체 수가 17곳으로 늘어났지만 진보 인터넷매체는 2곳만 수혜를 받았다. 보수 인터넷매체는 6곳으로 가장 많았고 전문분야 인터넷매체 4곳, 지역 인터넷매체 3곳, 중도 인터넷매체가 2곳이었다.


2011년에는 그 차이가 더욱 심해져 정부광고를 받은 인터넷매체 30곳 중 보수 인터넷매체는 11곳에 달했지만 진보 인터넷매체는 1곳에 불과했다. 올해에도 정부광고 집행을 받은 41곳 중 10곳이 보수 인터넷매체였고 단 1곳만 진보 인터넷매체였다.


배 의원은 “2008년부터 현재까지 중앙부처 광고 총액을 진보와 보수로 나눠 합산해 보니 진보 인터넷매체에는 모두 5406만원이 집행된 반면 보수 인터넷매체는 12배가 넘는 6억6647만원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혈세로 특정 성향의 언론사들에게 특혜를 주는 것은 민주주의의 원칙을 위반하는 매우 중대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