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 폐지

  • 페이스북
  • 트위치

과거 집회 사진을 ‘세월호 시위대 경찰 폭행 사진’으로 보도한 채널A ‘김부장의 뉴스통’이 결국 폐지됐다. ‘김부장의 뉴스통’ 진행자 김광현 동아일보 소비자경제부장은 지난 15일 클로징 멘트에서 “‘김부장의 뉴스통’은 오늘까지”라며 “다음 주부터는 김종석 앵커가 진행하는 뉴스특급으로 찾아뵙겠다”고 밝혔다.


채널A는 지난 6일 방송에서 2003년 농민시위 사진과 2008년 광우병시위 사진을 ‘세월호 경찰 폭행 사진’으로 잘못 내보내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한 바 있다. 


이후 채널A 보도본부 기자 60명은 성명을 내고 “정확한 사실 확인을 가장 기본으로 삼아야 하는 보도의 원칙이 지켜지지 못했다”면서 “이번 사태는 채널A 보도본부 시스템이 만들어낸 참사”라고 지적했다. 


한편 ‘김부장의 뉴스통’에서 과거 집회 사진을 ‘세월호 시위대 경찰 폭행 사진’으로 둔갑시킨 책임자로 지목돼 프로그램에서 하차한 황장수 싱크탱크미래추진소장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채널A가 사진조작 책임을 떠넘겼다”고 주장했다. 


황 소장은 “지지자가 내 블로그에 올린 사진을 뉴스통 관계자가 사전 협의 없이 송출했다”며 “방송이 끝나고 나서도 해당 사진들이 내 블로그에서 가져온 사진인 줄 몰랐다. 저녁 때 채널A측에서 전화가 와 방송사고가 났다고 말했을 때에야 모든 사실을 알았다”고 밝혔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