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의 그림자' 드리운 연합뉴스

전직 노조 간부 지방발령…11개 기수 비판 성명

  • 페이스북
  • 트위치

▲연합뉴스 박노황 사장

18일 연합뉴스 사내게시판은 박노황 사장의 사원 인사에 대한 성토의 글로 도배됐다. 이날 하루만 11개 기수가 성명을 발표한 데서 보듯 박 사장의 인사는 구성원들의 공감을 얻지 못했다.


연쇄 성명이 나온 배경에는 지난 15일 사원 인사에서 2012년 103일 파업을 주도했던 공병설 전 노조위원장과 2010년 노조 공정보도위원회 간사를 지낸 이주영 기자의 지방 발령이었다. 


공 전 위원장은 파업 이후 6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다. 그랬던 그에게 3년이 지난 시점에 갑작스럽게 지방 발령을 내리면서 연합뉴스 구성원들은 보복의 그림자를 떠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32기 기자들은 “인사와 징계가 뒤섞인 이번 인사는 이성적인 판단보다 감정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고, 18기 기자들은 “한번 눈 밖에 나면 아무리 시간이 흐르더라도 반드시 보복한다는 인식이 퍼진 상황에서 우리가 위기를 돌파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특히 경영진은 노조에 회사를 상대로 한 가처분 소송을 취하하면 공 전 위원장 등 2012년 파업 지도부 3명에 대한 지방 발령 인사를 보류하겠다는 약속을 파기했다. 


노조는 3월22일 사측을 상대로 콘텐츠융합담당 상무, 편집국장직무대행, 전국·사회 에디터, 국제에디터 등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및 단체협약 이행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냈으나 사측의 약속에 따라 지난 6일 가처분을 취하했다. 


연합뉴스 구성원들은 지방 발령이 공 전 위원장으로만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사장은 지난달 30일 비상경영을 선포하면서 지방 및 본사 취재 인력간 인사장벽 철폐 등을 근무기강 쇄신책으로 내놨다.


무엇보다도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지방 조직이 회사에 비판적인 기자들의 유배지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연합뉴스 한 기자는 “내부 반발이 예상되는데 경영진이 왜 이런 징계성 인사를 강행했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노조는 ‘사장의 인사 폭거를 규탄한다’는 성명에서 “누가 봐도 파업을 주도한 데 대한 부당하고 치졸한 보복인사”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19~20일 단체협약 이행 가처분 소송을 다시 제기할지 여부를 묻는 대의원 투표에 들어갔다. 가결될 경우 즉각적으로 법원에 단체협약 이행 가처분 소송을 낸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사측은 18일 열린 노사실무협의회에서 “회사 필요에 따라 한 인사”라며 인사의 정당성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