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청와대' 수석비서관 비리 의혹 추적

제295회 이달의기자상 취재보도1 / 동아일보 최우열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동아일보 최우열 기자

권력자나 수사기관은 항상 자기네들의 정해진 ‘타이밍’을 얘기한다. 청와대는 항상 “적절한 때 인사 또는 정책을 단행한다”고 하고, 검찰은 항상 “필요한 때 필요한 수사를 한다”고 강조한다. 국민들은 과연 그 때가 언제인지 알 길이 없다.


취재 대상이 된 권력은 “명예훼손 당하고 패가망신 당할 것”이라며 윽박지르고, 검찰은 “알아서 수사할 테니 지금 쓰면 오보다”라고 압박한다. 


동아일보 법조팀은 1월 초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취임식준비위원장을 맡았던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의 비리 의혹에 대한 제보를 받고 신빙성 검증작업을 해왔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에도 MB 재임시절의 각종 비리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었지만 세월호 참사나 정윤회 문건 파동에 그냥 묻힌 채 시간이 지나가 버렸다. 


박 전 수석과 전·현 정부 관계자들은 부인으로 일관하고, 검찰은 ‘검찰이 필요한 때’만을 강조했다. 그러는 동안 박 전 수석이 총장을 지낸 중앙대 출신 전·현 정부 실세들의 수사 외압 얘기도 흘러나왔다. 동아일보는 ‘국민의 때’가 언제인지 생각했고, 국민의 때를 맞추기 위해선 수사기관보다 더 엄밀한 취재를 해야 했다. 


취재 두 달여 만인 3월25일 ‘MB청와대 수석 비리의혹 수사’ 보도 이후 수사는 본격화됐고 박 전 수석과 중앙대 재단이사장인 박용성 두산중공업 회장까지 형사처벌을 앞두고 있다. 현 정부 들어 첫 번째 MB정부 장차관급 인사의 비리 의혹 사건이었다.


권력의 감춰진 뒷모습을 취재해 기사를 쓰는 것은 국민의 눈으로, 국민의 때에, 국민이 원하는 내용을 알려주는 지난하고 어려운 작업이다.



동아일보 최우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