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경향신문 보도 '흠집내기'…압수수색 주장까지

[4월14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늘의 말말말 

“새누리당이 차떼기당이라는 인식을 벗어내기 위해서 당명도 몇 차례 바꾸고 심지어는 당 색깔까지도 자신들이 싫어하는 빨간색으로 덧칠을 해왔지만 역시 차떼기의 본색은 지우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줬다.”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이 CBS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현 정권과 새누리당 핵심 실세들이 모두 이름을 올린 것을 두고 “단군 이래 초대형 사건”이라고 명명하며 한 말.


“의원내각제라면 내각이 총사퇴 할 사안…국민내각도 고민해야.”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이 KBS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기준으로 보면 박근혜 대통령은 10번, 100번도 더 탄핵 당할 사안이라며 한 말.


“야당이 정치적 공격을 계속 하면 그 부메랑이 자기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이 SBS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성완종 리스트’ 관련 정쟁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여야 모두 특검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한 말.


“변조가 됐는지 원본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 경향신문에서 보도만 나오고 있을 뿐이지 거기서 확인 안하고 있으니까 빨리 확보해야 되고 경향신문도 빨리 제출해야 된다.”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이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성완종 전 회장 인터뷰 녹음파일 확보를 위한 경향신문 압수수색이 필요하다고 주장.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목숨을 끊기 직전 남긴 현 정권과 새누리당 핵심 실세들의 명단이 적힌 메모. (뉴시스. 조선일보 제공)

‘성완종 리스트’의 진실이 검찰 수사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조금씩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조선일보 등에 따르면 검찰은 홍준표 경남도지사 측근 계좌에 1억원이 입금된 사실을 확인했다. 1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성완종 전 회장에게 돈 한 푼 받지 않았다”고 해명한 이완구 국무총리는 14일 “2013년 재보선 때 이완구 총리에게 3000만원을 줬다”는 경향신문의 성 전 회장 단독 인터뷰 보도로 궁지에 몰렸다.


검찰 수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진실이 밝혀지겠지만, 리스트에 오른 당사자들은 일단 관련 의혹을 일체 부인하고 있다. 지난 13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이례적으로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진실은 하느님만이 안다”며 1억 원 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한 가운데, 14일엔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연이어 아침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역시 억울함을 호소했다.


성 전 회장이 2012년 대선 때 2억원을 건넸다고 지목한 홍문종 의원은 CBS ‘박재홍의 뉴스쇼’와 KBS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지난 대통령 선거는 기념비적으로 깨끗한 선거였다”고 주장하며 “법원에서 재판 과정을 통해서, 검찰에서 이 문제를 낱낱이, 그야말로 한 점 의혹 없이 잘 해결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선거 때 홍 의원과 같이 다녔고, 홍 의원 부친과도 친분이 있다는 성 전 회장 주장에 대해서도 “대선 때 모든 스케줄이 다 나와 있는데 성 전 회장하고 한 번도 어딜 가본 적이 없고, 혹시 멀리서나마 사진 찍힌 적이 있을까 보니까 멀리서나마 사진 찍힌 게 없다”며 “이분이 어떻게 나하고 사무실을 같이 썼고 나하고 같이 선거 유세를 했다는 건지, 귀신이 곡할 노릇”이라고 말했다.


성 전 회장 메모에 자신을 포함해 현 정권 실세들과 2012년 대선 책임자들의 이름이 거론된 것에 대해선 “이 사람들을 폄하하고 상처를 줘야 이 정부가 큰 데미지를 입지 않을까, 뭐 이런 생각을 하신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라며 “아마 이 정권이 뭔가 본인이 원하는 대로 잘 되지 않은 것에 대한 일종의 속상함이 이렇게 표출된 것 아닌가”라고 했다.


홍 의원은 경향신문의 성 전 회장 인터뷰 보도에 대해서도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향신문 기자가) 마치 홍문종에게 돈을 준 것으로 얘기를 해야 될 것처럼 그렇게 유도하는 것 같은 분위기로 말씀을 드리신 것 같아서 이거는 아니다 싶었다”며 “제가 보기에 녹취록에 나오는 그 말씀들 자체가 상당히 신빙성이 떨어지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성 전 회장이 참여정부 때 두 차례 특별 사면을 받은 사실도 거론했다. 홍 의원은 “항소를 하지 않아야 형이 확정되고 형이 확정돼야 사면이 되는데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항소를 포기하고 사면 받고, 그 다음에 2007년에 대통령 그만두기 바로 직전에 사면 받고. 그 조그만 대아건설이, 새우가 고래를 먹듯 경남기업이라는 어마어마한 기업을 노무현 대통령 때 인수하고, 이런 것들이 우리가 생각하기에 의혹이 있다면 의혹이 있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새누리당도 성 전 회장이 노무현 정부 때 사면 받은 사실을 언급하며 야당의 대선자금도 수사 대상에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야 대표 모두 특검 도입에 대해서는 신중하거나 회의적인 가운데, 야당은 물론 여당 일각에서도 특검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차이가 있다면 여당에선 여야 모두 특검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선 “물귀신 작전”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정대철 새정치연합 상임고문은 YTN ‘신율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지금 야당을 끌고 들어가는 것은 물타기 수법이나, 초점을 흐리기 위한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전병헌 새정치연합 최고위원도 CBS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성 전 회장이 과거 두 차례 사면을 받은 것이 노무현 정부의 ‘특혜’라는 의혹을 부인했다. 2005년 사면은 당시 김종필 자민련 총재의 부탁을 받은 것이며, 2008년 1월1일 사면의 경우는 사면복권 뒤 바로 당시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인수위원회 자문위원으로 임명받은 것을 볼 때 이 당선자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다는 설명이다.


이를 근거로 정청래 새정치연합 최고위원은 사면 특혜 주장이 “(새누리당에) 자업자득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KBS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나와 “이번 사건의 특징 중 하나가 현재 권력이 과거 권력을 견제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권력이 현재 권력을 견제하는, 자기 손에 든 칼로 자기 팔을 잘라야 하는 매우 고통스러운 과정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원망과 분열, 어쩌면 분당하자 이런 목소리까지 곳곳에서 터져 나올 지도 모르는, 새누리당으로서는 뼈아픈 사건이 될 것”이라며 “이 과정 속에서 혹시라도 은폐 기도가 있지 않을까하는 점을 예의주시하면서 진실을 규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노무현 대통령이 과거 여당이 총선에서 잘됐으면 좋겠다, 이 한마디로 탄핵을 당했는데, 그런 기준으로 본다면 지금 벌어지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을 둘러싼 핵심 실세들의 부패 의혹은 10번이든 100번이든 탄핵 사유가 될 것”이라며 “의원내각제라면 내각이 총사퇴를 할 그런 사안이고 국민내각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1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경향신문을 압수수색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서도 “변조가 됐는지 원본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 경향신문에서 보도만 나오고 있을 뿐이지 거기서 확인 안하고 있으니까 빨리 확보해야 되고 경향신문도 빨리 제출해야 된다”며 녹음파일 확보를 위한 압수수색이 필요하다고 거듭 주장했다.


권 의원은 “(녹음파일) 일부 삭제가 되거나 이렇게 되면 곤란하니까 빨리 촉구를 해서 받거나 받지 못하면 가장 중요한 증거이기 때문에 빨리 검찰이 확보해야 된다는 차원”이라며 “만약에 확보가 안 돼서 증거인멸이 되거나 만약 그것을 관리하던 사람이 분실을 하거나 이렇게 되면 검찰은 그 비난을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