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정년 60세…언론사 임금체계 개편 착수

임금피크제 노사 공감대
삭감 비율·방식 이견 커
KBS 50% 삭감안 제시
올해 정년자 처우 관심

  • 페이스북
  • 트위치

‘고용상 연령차별 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정년연장법) 시행으로 내년부터 300인 이상, 2017년부터는 300인 미만 모든 사업장에서 정년이 60세로 연장된다. 지상파 방송 3사와 전국 단위 종합일간지 등 주요 언론사 대부분도 당장 내년부터 정년 60세가 의무화된다. 각 언론사들은 정년 연장에 대비해 임금체계 개편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임금피크제 등에 대해 노사 간 인식차가 커서 연내 협상을 마무리 짓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현재 정년이 60세인 언론사는 CBS 한 곳. KBS, MBC, SBS, YTN, 동아일보, 한겨레, 연합뉴스 등은 58세고 경향신문은 56세, 서울신문은 55세다. 중앙일보는 만 55년4개월을 기본으로 하며, 국장이 되면 3개월이 연장된다. 


직급별 정년제를 시행 중인 언론사도 다수다. 국민일보는 부국장 이상은 58세, 부국장 미만은 55세를 정년으로 한다. 매일경제는 차장 대우 이상은 57세, 과장 이하는 55세다. 세계일보는 국장급 57세, 부장 56세, 평기자 55세이며 한국일보는 부장 이상 58세, 부장 미만은 56세다. 조선일보는 정년이 직급에 따라 5단계로 나뉜다. 국장·논설위원은 60세, 부국장은 59세, 부장 58세, 차장 57세, 사원 55세다.


정년연장법이 시행되면 가지각색의 언론사별 정년 제도는 60세로 통합된다. 언론사에 따라 정년이 2년에서 많게는 5년까지 늘어나는 셈이다. 당장 내년에 정년 연장의 혜택을 받게 되는 인원도 언론사별 차이가 크다. 24일 현재까지 확인된 언론사들을 기준으로 보면 각 사별로 적게는 1명에서 많게는 180여명이 회사에 남아 있게 된다. 전체 규모는 10개 언론사에서 총 370명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년 연장으로 자연 퇴직자가 줄면 언론사의 인건비 부담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정년 연장에 대비한 임금 체계 등의 개편은 올해 언론사 단체협상의 최대 화두가 될 전망이다. 


쟁점은 역시 임금피크제다. 임금피크제는 일정 연령을 기준으로 임금을 삭감하는 대신 정년은 보장하는 제도다. 다수의 언론사가 정년이 연장된 만큼 단계적으로 또는 일괄적으로 임금을 삭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SBS는 이미 지난해 11월 정년연장에 대비해 임금피크제 도입에 노사가 합의했다. 


임금피크제 도입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노사 간 공감대가 어느 정도 형성된 상태다. 정년 60세 연장법에서도 “노사 양측이 임금체계 개편 등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면서 사실상 임금피크제 도입을 의무화 했다. 


문제는 삭감 비율과 방식이다. 국민일보 등 현재 임금피크제 논의를 진행 중인 언론사에서도 삭감 폭을 두고 노사 간 의견차가 큰 상황이다. 사측은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년이 늘어난 만큼 임금을 대폭 줄이려 하는 반면, 노조는 그 폭을 최소화 하려고 한다.


▲SBS 노사는 지난해 11월 임금피크제에 합의했다. (왼쪽부터) 이웅모 SBS 사장, 전국언론노조 SBS본부 채수현 위원장. (사진=SBS 노조)

KBS는 지난 13일부터 단체협상을 시작했는데, 사측에서 59세부터 임금을 50% 삭감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협상에서 상당 부분 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향신문 노조는 사측이 임금피크제를 제안하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임금 삭감 방식과 폭에 대해서는 민감한 편이다. SBS 등 이미 임금피크제를 시행 중인 언론사에 비해 경향신문의 평균 임금 수준 자체가 낮기 때문에 삭감 정도에 따른 피해 규모가 클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신문 노조 역시 “임금피크제를 피하긴 힘들 것”이라면서도 “폭을 최소화해서 조합원들의 생계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하려고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낀 세대’에 대한 처우도 관심사다. 한겨레는 올해 정년을 맞는 선임기자 1명을 촉탁계약 형태로 재고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겨레 관계자는 “정년 조기 연장을 적용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300인 미만 사업자로 2017년부터 정년 60세 연장이 적용되는 세계일보도 59년생과 같은 ‘낀 세대’를 계약직으로 돌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역시 2017년부터 정년 60세가 의무화되는 국민일보는 최근 정년 조기 연장을 두고 노사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국민일보 노조는 지난해 11월 임단협 교섭에서 “2015년부터 정년을 60세로 연장하고 임금은 55세부터 동결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회사도 정년 조기연장의 필요성에 공감을 나타냈으나, 최근 “상황을 충분히 검토하지 못했다”며 약속을 번복했다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23일 성명을 통해 “노사간의 신의와 성실을 일방적으로 깨버린 처사”라고 규탄하며 “조기 정년연장은 회사 전체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경영진은 더 늦기 전에 조기 정년연장의 원칙에 합의했던 자세로 돌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고은·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