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언론통제' 시작되나

유료방송 수장에 잇단 낙하산
문체부, 홍보협력관 신설 강행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지난 19일 이사회를 열고 윤두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을 신임 회장에 내정했다. 윤두현 내정자는 오는 26일 총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공식 선임된다. 이로써 위성방송과 IPTV에 이어 케이블TV까지 3대 유료방송 기구 수장을 모두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차지하는 유례없는 상황이 벌어졌다. 스카이라이프는 이남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대표이사 사장을, 한국IPTV방송협회는 이종원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회장을 맡고 있다.


양휘부 현 케이블TV협회장도 이명박 전 대통령 대선캠프 방송특보단장 출신으로 코바코 사장에서 물러난 뒤 협회장으로 자리를 옮겨 ‘낙하산’ 논란이 일었지만, 청와대 출신 인사를 민간 부문인 유료방송 기관장으로 직접 내려 보내는 일은 역대 정부에서도 없었다. 특히 이번 윤두현 회장 선임 과정에선 유료방송 주무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 쪽에서 업계 관계자들을 접촉하는 등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정부 차원의 전방위적인 ‘방송장악’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고삼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최근 “순수한 민간단체장에 대통령 참모가 낙하산으로 들어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언론 로비를 전담하는 조직 신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언론 통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겨레는 지난 20일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이 최근 언론사 간부 출신을 채용해 언론인 대면 접촉과 보도 협조 요청을 위한 창구로 활용하는 언론협력관 직제를 새로 만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문체부는 “정책현안에 대해 국민과 언론에 보다 충실히 설명하는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차관보 및 차관보를 보좌하는 홍보협력관 3명을 임용할 예정”이라며 “금번 조직개편은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국민 소통 강화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야당과 언론계는 언론사 회유·압박의 수단이 될 수 있다며 여전히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독재 정권 시절의 언론 통제를 부활하려는 게 아니라면 언론 협력관제 신설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는 성명을 통해 “올해는 공영방송 사장 등 방송 언론계 사장 선임이 줄줄이 예정돼 있다. 정권의 미디어 장악이라는 시나리오에 따라 친정권, 낙하산 인사의 미디어 입성이 우려되는 현실”이라며 “언론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해치고 입맛에 따라 언론을 좌지우지하려는 정권의 기도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