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제 "5.24 대북제재 제한 없이 풀어야"

[3월24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늘의 말말말

“홍준표, 교육문제로 짜증내며 애들 인생 망쳐”
-전국 최초로 무상 산후조리원을 추진하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SBS ‘한수진의 SBS전망대’에서 경남도의 무상급식 중단에 대해 홍 지사가 돈이 없다며 급식을 끊었는데 교육지원사업을 새롭게 시작했다면서 결국 도지사의 고집일 뿐이라며.

 

“무상급식 정책 수학문제처럼 정답 없어…경남도 결과를 보면 될 것”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CBS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경남의 무상급식 철회결정에 대해 홍준표 지사가 새로운 방법을 도입한 결과를 놓고 보면 된다며 성공적인 정책이라면 확대될 것이고 아니라면 다시 돌아올 것이라면서.

 

“해외자원 국조 증인, 이명박 대통령 등 핵심증인 출석시킬 것”
-홍영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새누리당이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핵심증인을 채택할 수 없다고 선을 그은데 대해 실무자 몇 명의 청문회가 어떤 성과가 있겠냐며 자원외교의 불투명한 과정과 문제에 대통령이 아니면 누가 답변할 수 있겠냐면서.

 

“공무원연금, 여당 안이 반값연금 아니라 현행 공무원연금이 두 배 연금”
-김세연 새누리당 정책위부의장이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정부 재정이 지속가능하지 않은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조정을 할 수밖에 없다며 국민연금과 비교해 두 배 수준의 연금이라면서.

 

“북한과 관계 개선 의지 있다면 대북 전단 살포 규제해야”
-정기섭 개성공단 기업협의회 대표가 PBC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서 표현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북한 접경 지역의 많은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 남북관계 전반에 미치는 해악 등을 생각해 정부에서 전단 살포를 규제해야 된다며.

 

천안함 침몰 5주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5.24 대북 제재 조치 해제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은 CBS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2010년 46명의 용사를 사망케 한 도발에 군사적 대응을 했으면 되는데 굳이 민간분야 교류와 협력 정책을 차단시키는 제재조치는 지혜롭지 못했다”면서 “정치, 군사 분야는 엄격하게 대응해야 하지만 경제나 민간 분야의 교류와 협력은 제한 없이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정경분리의 원칙에 입각해야 한다”면서 “동서독도 변화를 통한 접촉을 목표로 한 동방정책을 했다. 서독의 경제나 민간문화가 동독으로 흘러들어가 동독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은 “북한 사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가 일어나야만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며 “우리 사회가 북한보다 40~50배 이상의 평화적인 역량을 갖고 있다. 이 역량을 교류, 협력을 통해 북한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궁극적으로 문제가 해결 된다”고 말했다.

 

천안함 사태에 북한이 사과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에는 “언젠가는 다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이라며 “북한을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켜서 평화적인 통일을 한다는 기본적인 목표를 잊어버리고 북한이 사과를 안 한다는 문제에만 매몰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천안함 피격사건 5주기 추모행사(26일)를 일주일 앞둔 19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은 대전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이 천안함46용사묘역에서 묘비닦기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 위원은 “또 김일성 주석이나 김정일 위원장은 북에서 여전히 신격화된 존재”라며 “그들이 했던 일을 잘못했으니까 사과하겠다고 말할 사람이 평양에 어디 있겠는가.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은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5.24조치 일방 해제 불가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그것은 너무 작은 시야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5.24조치는 일방적으로 했던 것이기에 해제하고 말 것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해제라는 말 자체가 필요 없다. 해제를 이야기하면서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논리에 자꾸 말려드는 것”이라며 “체제의 모순 때문에 일어났던 일이기 때문에 체제가 변화하지 않고서는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위원은 “박근혜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적인 현상유지나 관리 보다 통일을 전면적으로 내세우지 않았는가”라며 “이제는 5.24 조치라는 노트의 페이지를 넘기면 된다. 페이지를 넘겨 백지에 새로운 대북정책을 쓰고 시행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은 “북한의 핵, 미사일 개발 때문에 국제사회가 여러 가지 제재 압력을 가하고 있는데 우리가 민간, 경제 분야를 풀어버리면 국제사회의 방향과 다르지 않나 고민할 수 있다”며 “하지만 북한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충분히 설명하고 정치, 군사적으로는 엄격한 새로운 대북, 포용정책을 설계해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추면 된다. 북한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을 해야하는데 우리 스스로 틀어막고 있다”고 밝혔다.

강진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