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장탈영병 중국서 조선족 4명 살해

제293회 이달의기자상 취재보도2 / 동아일보 구자룡 베이징특파원

▲동아일보 구자룡 베이징특파원

지난해 12월 27일 권총을 든 북한 병사가 두만강을 건너와 중국 지린 성 허룽 시 난핑 촌 마을 주민 4명을 살해한 사건은 국내는 물론 중국과 홍콩 대만 등 중화권 언론에서 높은 관심을 보였다. ‘병사’라는 것만 빼면 북중 변경 지대에서는 북한에서 넘어온 사람이 변경 마을의 중국 주민, 특히 조선족 주민을 살해한 사건은 드물지 않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한 건도 보도된 적이 없다.


동아일보의 보도가 나간 후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중국 국민의 변경 살해 사건을 한국 언론을 보고 알아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중국 언론에 대한 자성이자 보도를 통제하는 당국에 대한 불만도 동시에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중국 당국은 유족들에게 위로와 보상은커녕 유족들이 사망자 시신을 병원에 안치한 비용, 사망 원인 규명을 위한 부검비까지 유족들에게 물렸다고 한다. 지난해 12월31일 상하이 와이탄에서 송년 불꽃놀이를 보러왔다가 압사당한 사람들에게 불과 며칠 만에 보상이 발표된 것과 대비된다.


송년 축제 인원 통제를 제대로 하지 않아 인명 사고가 난 것도 잘못이다. 하지만 국경 경비 소홀로 국민이 인접국 병사의 총을 맞고 살해된 것에 비할 바가 아니다. 한 주민은 최근 수년간 변경지대에서 10건에 17명의 중국 주민이 살해됐다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대부분이 조선족 동포들로 어느 누구도 보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월경 병사 사건’ 보도로 북중 변경 지대에 사는 조선족 동포들이 얼마나 위험한 지를 알렸다는 데 보람을 느끼지만 중국 당국의 후속 조치에 아쉬움과 실망감을 느낀다. 중국 언론의 동료들이 ‘변경 주민의 인권 보호’를 당국에 촉구하기를 기대한다. 이번에도 외부에서 먼저 나서기 전에.



동아일보 구자룡 베이징특파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