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로 얼룩진 청년창업

제291회 이달의 기자상 지역취재보도부문 / 영남일보 최우석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영남일보 최우석 기자

대구·경북은 취업을 준비 중인 청년들에게 너무나 막막한 도시입니다. 높은 연봉이 보장되는 대기업은 사실상 전무하고, 장기화된 경제 침체로 인해 지역기업은 취업준비생들이 기대하는 연봉 수준에 한참 미치지 못합니다.


이처럼 희망이 없던 대구·경북 청년들에게 ‘취업이 안되면 창업을 하라’며 이명박 정권이 대대적으로 시작한 청년창업은 희망이 됐습니다. 게다가 현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과 맞물리며 지자체는 물론 다양한 기관들까지 청년창업에 열을 올리자 희망의 끈을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커지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먼저 사업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채 외형 부풀리기에만 집중한 지원이 이뤄졌고, 이는 청년창업자들의 연이은 실패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브로커를 통하지 않으면 청년창업을 할 수 없다는 소문까지 공공연히 퍼져 있었습니다. 청년창업을 위해서는 브로커에게 ‘상납’을 해야 한다는 것. 취업난에 지친 청년들을 또다시 낙담하게 하는 소식이었습니다.


이에 취재진은 본격적인 취재를 시작했습니다. 청년 벤처업체들이 사업자 등록 시 작성한 주소를 직접 찾아가 기업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페이퍼 컴퍼니의 존재를 확인했습니다. 또 각종자료 분석을 통해 타 청년창업 사업에서 억대의 국가보조금을 횡령했다 실형을 선고받은 브로커의 공모자들과 대구시 청년창업지원자들과의 연계성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영남일보 보도 후 대구시 및 관련기관이 감사에 착수했습니다. 수사기관도 내사를 진행 중입니다. 취재과정에서 알게 된 모든 문제점을 보도하지는 못했지만 무분별한 청년창업지원에 내재된 문제를 환기시킨다는 소기의 성과는 거둔 셈입니다. 


하지만 이제 시작이라고 봅니다. 현재도 청년창업 및 유사한 사업과 관련한 각종 제보가 들어오고 있으며, 역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관련사업들에 대한 보도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이번 수상이 청년창업을 바로잡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취재하고 보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남일보 최우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