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닫은 대통령에게 김기춘 실장·부속실 3인방 퇴진 요구

보수·진보신문 한목소리 지적
청와대 위기대응 실책 비판
대통령 동생 박지만씨 검찰 출석
폐쇄적 국정운영 상징적 사건

  • 페이스북
  • 트위치

정윤회씨 동향 보고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수사를 받던 최모 경위가 결백을 주장하며 목숨을 끊으면서 청와대와 검찰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은 사상 최저인 30%대까지 떨어졌고, 보수신문들은 청와대의 폐쇄적인 국정운영과 위기대응 실패, 검찰 수사의 문제에 대해 비판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최 경위의 사망 소식이 보도된 지난 15일, 주요 일간지들은 청와대의 수사 개입 의혹과 청와대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검찰 수사의 문제점을 집중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숨진 최 경위가 유서에서 언급한 민정비서관실의 회유 의혹에 대해 “사실이라면 수사 대상인 청와대가 수사에 구체적으로 개입한 게 된다”며 “이는 형사사법시스템을 뒤흔드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도 같은 날 ‘최 경위 자살이 일깨운 문건 수사의 문제점’이란 사설에서 “유출 행위는 ‘국기 문란’이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사실상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다가 망신을 자초한 셈”이라며 검찰에 일침을 가했다.


보수지들도 청와대와 검찰에 날선 비판을 가했다. 중앙일보는 15일 ‘이러니 짜맞추기 수사 소리 듣는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사건의 당사자이자 수사 대상이기도 한 청와대가 수시로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어 혼란스러운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몰아가고 있다”며 “자칫 정윤회씨 등 비선 실세들의 국정개입 의혹이란 사건의 본질을 희석해 조 전 비서관, 박 경정 등이 주도한 허위 문건사건으로 몰아가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비선 국정개입 의혹 사건 관련 청와대 대응과 검찰 수사 문제에 대해 보수지, 진보지 할 것 없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진 위부터 경향신문 12월15일자 3면, 동아일보 12월16일자 6면, 중앙일보 12월15일자 사설, 한겨레 12월16일자 1면 머리기사.

동아는 청와대의 위기대응 실책을 집중 비판했다. 동아는 16일 1면과 6면 머리기사에서 “국정 최고 컨트롤타워인 청와대는 두 장짜리 ‘정윤회 동향’ 문건 하나에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 문건 유출을 알고도 8개월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결과”라며 청와대의 위기관리능력에 ‘낙제점’을 줬다. 


한겨레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비판의 초점을 맞췄다. 한겨레는 16일 박지만 EG그룹 회장이 15일 검찰에 출석한 사진을 1면에 크게 실은 뒤 사설에서 “집권 2년차에 대통령 친동생이 ‘국정개입 의혹’에 휘말려 검찰 조사를 받는 것 자체가 결코 가벼운 사안이 아니다. 대통령 직계가족까지 은밀한 권력투쟁에 뛰어들 정도로 청와대의 국정운영이 얼마나 비밀스럽고 폐쇄적인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박지만씨가 검찰에 출석한 당일 박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에 대해 아무 언급 안 한데 대해서도 “친동생이 ‘비선 논란’의 한쪽 당사자로 지목될 정도로 권력 내부의 암투가 심했는데도 이에 대한 인정과 반성의 기미는 보이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사태를 키운 주인공도, 해결의 키를 쥔 당사자도 결국 대통령이다. 조선일보는 ‘투트랙 출구전략’을 제안했다. 조선은 15일 사설에서 “국정 운영을 제 궤도에 올려놓으려면 무엇보다 과감한 국정 쇄신안을 내놓아야 한다”면서 “‘문고리 3인방’은 물론 청와대 내부 기강조차 제대로 잡지 못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퇴진이 쇄신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들을 감싸고도는 한 어떤 인사를 단행하고 어떤 수사 결과를 내놓더라도 의혹이 해소되기 어렵다. 결단성 있는 쇄신 인사를 통해 보름밖에 남지 않은 임기 3년차의 문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도 16일자 사설에서 “김기춘 비서실장과 부속실 3인방 등 주변 측근의 퇴진 결단, 투명한 국정 운영을 위한 쇄신책, 특검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지 않고서 민심이 납득할 수 있을지 진지하게 성찰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수지들이 이례적으로 특검 불가피론을 언급한 점도 주목된다. 동아일보는 15일 사설에서 “정 씨가 자신과 인연이 있는 청와대 비서관을 통해 국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검찰이 과연 진상을 밝히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런 식으로 가면 검찰의 수사 결과에 불신을 초래해 국정조사와 특별검사를 부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조선도 15일 5면 기사에서 “정치권은 물론 검찰 내부에서조차 ‘특검으로 가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전한 뒤 사설에서 “이 같은 야당의 주장을 반박하기 어려운 상황을 대통령과 정부·여당이 만들어왔다”고 꼬집었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