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후 "반복적인 수능 오류, 출제 방식의 폐쇄성 때문"

[11월21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늘의 말말말

“문재인, 총선·대선 패배에 책임 있는 분”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KBS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서 차기 당권 도전이 유력한 문재인 의원은 불출마해야 한다면서 한 말.

 

“사자방 국조는 시기상조”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정부에서 철저하게 조사하고 여러 가지로 준비하고 있다면서 지금 단계에서 국정조사를 얘기하는 것은 이르다며 한 말.

 

“감독관 때문에 수능 망쳐...나 말고 피해자 여럿이다”
-2015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휴학생 최주원씨가 SBS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서 감독관의 휴대전화 진동 소리 때문에 여러 명이 수능 시험을 망쳤다며 한 말.

 

“죽음 선택해야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앞 옥외광고판에 올라가 고공농성을 하고 있는 C&M 하도급업체 노동자 임정균씨가 CBS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부당해고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힘이 필요하다며 한 말.

 

잘못 출제한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세계지리 8번 문항을 모두 정답으로 처리하면서 수험생 9073명이 한 등급씩 오르게 됐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일 세계지리 8번 문항 오류로 피해를 입은 학생들의 구제 방안을 발표하면서 피해 학생들이 지원한 대학들의 성적을 재산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올해 수능에서도 복수정답 문항이 최소 2개는 나올 것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생명과학 Ⅱ 8번은 문항 검토를 의뢰받은 생화학분자생물학회와 한국미생물학회가 ‘문항오류’ ‘복수정답’ 의견을 공통적으로 내놓았다.

 

수능과 관련해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수능 체계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된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21일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는 교사 출신 국회의원 정진후 정의당 의원이 출연해 수능 체계 전반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

 

▲김성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세계지리 8번 문항 출제오류와 관련해 성적 재산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정진후 의원은 수능 문제 오류가 반복되는 원인으로 출제방식의 폐쇄성을 꼽았다. 그는 “이런 문제가 반복되는 이유는 시스템 때문”이라며 “출제위원들이 합숙한 채로 출제하고 검토하는 폐쇄적인 방식으로는 오류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500명, 관리위원 200명, 총 700명이 34일 동안 강원도 모처에서 합숙하며 수능문제를 만든다”면서 “그동안 외부 출입이나 연락을 일체 끊고 보름동안 문제를 만들며 그 다음 나머지 기간은 검토와 인쇄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합숙할 수밖에 없는 폐쇄적 시스템에서는 제한된 인원과 제한된 시간이 주어진다”며 “이것이 문제의 오류를 낳는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보안으로 인해 합숙 출제가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예 수능 체제 개편 논의까지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정 의원은 “수능은 고부담 시험으로, 1점 차이로 미래가 결정된다”며 “교원단체들이 자격고사화나 국가기초학력평가 등 절대평가 방식을 주장하고 있는데 차라리 이런 방식을 살펴 수능에 대한 종합적인 개편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자격고사화가 사실상의 본고사 부활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본고사 부활이 아니라 내신에 의한 입시형태로 가야 된다”며 “수능도 단순한 자격고사화가 아니라 자격에 어떤 변별력을 주거나 함으로써 기초 부분을 평가하는 체제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일련의 오류 발생에 대한 책임의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금 국무총리실에서 수능을 관리하고 있는데 교육부가 관장할 수 있는 체제가 되어야 한다”며 “교육부가 엄정하게 관리할 수 있는 체제가 확립돼 명확히 책임을 규명하고 그 책임에 따르는 대책도 함께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