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200일' 하루 앞두고 '세월호 3법' 타결

[11월1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여야가 세월호 참사 발생 200일을 하루 앞둔 31일 이른바 ‘세월호 특별법 패키지’ 3개 법안에 합의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저녁 국회에서 양당 원내대표‧정책위의장‧원내수석부대표 간 ‘3+3회동’을 갖고 세월호특별법과 정부조직법, ‘유병언법’으로 불리는 범죄수익은닉규제처벌법 개정안 등 3개 법안에 최종 합의했다. 합의된 법안들은 오는 7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경향신문 11월1일자 1면 사진

경향신문은 1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 방파제 난간에 놓인 실종자 귀환 염원 국화꽃을 배경으로 세월호법 타결 소식을 1면으로 전했다. 중앙일보는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가 합의문 발표장에서 귓속말을 하고 있는 사진을 1면에 실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세월호특별법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장은 희생자 가족대표회의가 선출하는 상임위원이 맡고 부위원장(사무처장 겸직)은 새누리당 추천 상임위원이, 진상규명소위원장은 새정치연합 추천 상임위원이 각각 맡기로 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경우 정부 원안대로 해양경찰청과 소방방재청을 해체해 국무총리 직속인 ‘국민안전처(원안은 국가안전처)’ 산하 차관급 본부로 편입시키기로 했다.


▲동아일보 11월1일자 1면 사진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서울 자사고(자율형사립고) 6곳 지정 취소 소식을 주요 뉴스로 전하며 31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서울시교육청에서 최종 지정 취소할 자사고 명단을 발표하는 모습과 같은 날 자사고 교장들이 자사고 지정 취소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모습을 대비시켰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서울지역 자사고 중 경희고‧배재고‧세화고‧우신고‧이대부고‧중앙고 등 6개 학교를 최종 지정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교육부는 자사고 지정 취소 처분을 즉시 취소하라는 시정명령을 내렸다.


▲한겨레 11월1일자 토요판 1면 사진

한겨레는 토요판 커버스토리로 윤 일병 사건 판결의 이면을 짚었다. 군 법원은 지난달 30일 이른바 ‘윤 일병 사건’으로 기소된 이 병장 등에게 살인죄가 아닌 상해치사죄로 최고 45년 등의 징역형을 선고했다. 한겨레는 김종대 ‘디펜스21플러스’ 편집장과 함께 윤 일병 사건 재판을 통해 말끔히 씻기지 않은 사건 은폐 의혹, 폭력을 조장하는 군대문화 등을 돌아봤다. 한겨레는 “간섭, 통제, 교화, 처벌 등 지배의 규율만 통하는 한국 군대는 외부와 단절된 ‘사병들의 소왕국’들을 생산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한국일보 11월1일자 커버스토리 사진

한국일보 토요판 커버스토리 주제는 박근혜 정부의 성대(성균관대) 인맥이다. 한국일보는 “작년 유행어인 태평성대(成大)가 올해는 태풍성대로, 다시 의리성대로 바뀌어 불리고 있다. 성대 출신이 고위직뿐 아니라 이제는 저변으로 확산 배치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커버스토리 사진은 성대 안 문묘 대성전에서 교수들이 고유례를 지내는 모습이다.


▲세계일보 11월1일자 1면 사진

세계일보는 경기도와 공동 주최로 31일(현지시각)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제네바사무국(UNOG)에서 열린 ‘유엔과 한반도평화 국제회의’에서 남경필 경기도 지사를 대신해 참석한 김희겸 경기도 부지사가 기조 연설을 하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보도했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