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 복지환경 좋아야 저널리즘 발전"

  • 페이스북
  • 트위치

▲지난해 7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열린 '언론인공제회 설립 공감 지역 순회 토론회'

 

언론인들의 복지수준이 언론의 사회적 역할 수행과 저널리즘 구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기자협회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진흥기금을 지원받아 발간한 ‘언론인 사회보장 정책 추진 방안 연구’(박종률·이완수·성주호)에 따르면 국민 102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언론인의 노후복지 수준이 언론의 사회적 역할 수행과 ‘관계가 있다’고 답한 사람은 절반에 가까운 47.7%인 것으로 집계돼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언론인 복지와 저널리즘 구현의 관계에 대한 물음에도 ‘관계가 있다’(43%)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응답자들은 과거 한국사회 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미래 한국사회 발전에 가장 큰 역할을 수행할 직업군을 묻는 질문에 각각 27.8%, 38.7% 비율로 언론인을 꼽았다. 반면 사회통합 기여(5점 척도 기준 3.08)와 독자와 시청자에 대한 봉사(5점 척도 기준 2.99) 부분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언론인의 노후보장 등 직무환경 수준에 대해서는 7점 척도에 평균 3.81로 다소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상파방송(80.8%)의 복지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어 종합편설채널(7.9%), 전국종합일간지(3.7%) 등의 순이었다. 복지수준이 좋지 않은 미디어에 대한 질문에는 지역신문(49.2%)이 꼽혔다. 이어 인터넷신문(17.0%), 잡지(10.3%), 지역방송사(9.4%) 순으로 복지 환경이 열악하다고 인식했다. 언론 종사자의 임금 수준이 평균 직장인 임금보다 낮다는 조사결과를 알고 있느냐는 물음에는 68% 이상이 전혀 몰랐다거나 정확히 몰랐다고 답변했다.

 

언론인의 직무환경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의견을 물은 결과, 응답자들은 ‘일이 많아 시간에 쫓긴다’(50.9%),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떨어졌다’(40.6%), ‘미래가 불안정하다’(38.5%), ‘후생복지가 충분하다’(18.5%), ‘사회적 영향력이 줄었다’(29.7%) 등의 문항에 ‘그렇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언론인의 복지증진을 어렵게 하는 요인에 대해 ‘언론사 사주의 관심 부족’(36.4%)을 1순위로 꼽았다. 복지증진을 위한 방안에는 ‘직업 환경 개선’(28.8%)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임금인상’(14.7%), ‘노후보장 방안 마련’(14.7%), ‘자기개발 지원’(13.8%), ‘지역 및 취약 언론인에 대한 정부지원’(9.2%)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으로 참여한 이완수 동서대 영상매스컴학부 교수는 “대부분의 전문직 종사자들은 노후보장의 틀이 있는 반면 한국 언론인의 복지환경은 매우 열악하다”며 “저임금, 정년 미보장 등 직업적 불안정성은 직무 수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저널리즘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언론인 복지정책이 국가·사회 차원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7월22일부터 사흘간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1026명(온라인 조사 패널 가입자)을 대상으로 이메일 및 모바일 SMS를 통해 진행됐다. 표본은 인구비례에 따른 층화 추출법을 사용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김희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