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자존심 무너뜨려 참담"

대전일보 기자들 사옥앞 집회… 장길문 기자 대기발령 철회 촉구

  • 페이스북
  • 트위치

대전충남기자협회 지지 입장


“참담하다. 우리는 대전일보와 적을 두겠다는 게 아니다.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회사를 사랑하고, 자부심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대전일보 A기자)


“지부장으로서 억울한 입장일텐데 내색하지 않고 있다. 자기가 받은 불합리함이 다른 구성원에게 전이되지 않도록 방패가 돼 줘서 고맙다”(B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대전일보 지부가 지난달 30일 대전일보 사옥 앞에서 장길문 지부장의 대기발령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언론노조 간부와 주요 신문사 지부장 등이 참석해 힘을 보태는 한편 대전일보 본사에서 근무 중인 기자 전원(부장대우 이상·출장자 제외)과 일부 사원까지 한 목소리를 냈다.


장 지부장은 지난달 19일 오전 사측으로부터 대기발령 통보를 받고 현재까지 기획조정실 총무과에서 대기 중이다. 사진기자로서 현장을 누비던 그는 현재 컴퓨터나 전화, 책상도 없는 손님맞이용 소파에서 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일보 구성원과 전국언론노동조합 간부, 주요 신문사 지부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달 30일 오후 대전일보 사옥 앞에서 장길문 언론노조 지부장의 대기발령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대전일보 노조 제공)

대전일보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회사를 위해 일해 온 조합원들을 흔들기 위해 지부장을 타깃으로 삼아 치졸한 뒷조사를 하고 대기발령을 내린 사측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참담함, 통탄함, 비통함마저 든다”며 “기자로서, 회사 직원으로서 자존심마저 무너뜨리고 있는 사측의 행태를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일보 노조와 기자협회 측은 지난 4월부터 진행된 임단협에서 갈등이 불거지자 사측이 장 지부장의 4년 전 기사를 문제 삼아 불이익을 줬다고 판단한다. 반면 대전일보 기획조정실은 장 지부장이 수차례 타인의 사진을 도용했다며 보도윤리를 어긴 것에 대한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다.


A기자는 “그동안의 인사전횡과 불합리한 경영 방식에 대해 곪아왔던 갈등이 터진 것”이라며 “대전일보에서 계속 일하고 싶기 때문에 나서는 것이고, 겉으로 티는 안 내지만 데스크까지 다들 서로 격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B기자도 “기자로서 보호받지 못했던 권리와 사측의 인사전횡을 이렇게 지적할 수 있어서 후련하다”며 “이번 기회로 지역 언론의 편집 권한이 강화돼야 한다. 노조의 권리도 보장돼 회사와 상생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충남기자협회는 대전일보 기자들을 지지하는 입장을 밝혔다. 김화영 협회장은 “이번 사태는 누가 봐도 대전일보 사측의 무리한 징계로 촉발된 만큼 사측은 노조위원장인 장길문 기자에 대한 징계를 철회하고 교섭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며 “대전충남기자협회는 앞으로의 사태를 예의 주시할 것이며 필요한 경우 기자협회 대전일보 지회와 대전일보 노조에 대한 지원책 마련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