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 고발·비판하는 기사 발굴해야"

2014 한국기자상 심사위원 세미나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기자상, 풀리처상, 일본신문협회상 등 주요 언론상의 현황과 최근 흐름을 토대로 이달의 기자상과 한국기자상이 보완해야 할 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이 제시됐다.


지난 29일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한 ‘2014 한국기자상 심사위원 세미나’에서는 한국, 미국, 일본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기자상이 지키고 추구해야 할 가치들이 논의됐다. 발제를 맡은 한 심사위원은 향후 기자상이 시민들의 권리를 더욱 고양시키고, 일반 시민들이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받는 다양한 압력을 고발하고 비판하는 기사를 발굴 및 격려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사위원은 “한국기자상을 시대적 상황 및 수상작의 보도 경향에 따라 6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며 한국기자상의 역사를 △1967년 한국기자상 제정 이후 1971년까지의 ‘출범기’ △1972년 유신헌법 제정에 따른 사회적 혼란과 군사정권 집권에 따른 1986년까지의 ‘정체기’ △1987년 민주항쟁기부터 1992년까지의 ‘개화기’ △1993년 문민정부 출범부터 2002년까지의 ‘갈등기’ △2003년부터 2007년까지의 ‘무한경쟁기’ △2008년부터 2014년까지의 ‘퇴행기’로 분류했다.


이어 “최근 언론의 보도와 기자상 수상 경향은 시민의 알 권리와 진실을 밝히는 보도, 시민들의 삶을 위협하는 권력과 자본, 불합리한 사회적 관행을 비판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서 향후 기자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언했다.


심사위원은 “사회 양극화로 인해 삶의 어려움에 고뇌하는 시민들의 편에서, 부정부패와 비리를 폭로하고 비판한 언론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며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새로운 언론 보도의 경향도 더욱 확대하고 늘려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단순한 속보성이나 비판보도를 넘어서서 다양한 정보 분석과 분석기법을 활용하는 저널리즘을 적극 도입하고 채택해야 한다”며 “뿐만 아니라 국제적 시야도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거대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받는 압력이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언론사와 언론인의 진실보도를 위한 연대의 힘도 높여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효성 한국기자상 심사위원장(성균관대 교수)은 “권력은 감시의 대상이고 그에 부딪쳐야 하는 것이 언론의 의무”라면서 “한국 언론뿐만 아니라 작품을 선정하는 심사위원들도 오늘의 제언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전했다.

강아영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