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법 무산 유족 탓 돌리는 MBC

특별법 내용 분석 없고 유족들 목소리 모르쇠
대통령 경제 강조 부각, 중간광고·총량제 띄우기

  • 페이스북
  • 트위치
   
 
  ▲ MBC뉴스데스크는 세월호 유족과 야당 강경파의 거부로 특별법 처리가 무산됐다고 보도하는 반면 유족들의 목소리는 외면한 채 사생활 논란에 주목했다. 사진은 20일자(왼쪽)와 25일자 뉴스데스크.(사진=MBC뉴스)  
 
MBC에 ‘세월호’는 없었다. ‘국회 파행’과 ‘얼어붙은 정국’이 뉴스를 지배했다. 유족들이 요구하는 세월호 특별법을 다루기는커녕 유족과 야당 강경파의 합의안 거부로 특별법 처리가 무산됐다며 책임을 떠넘기는 데 몰두했다.

세월호 참사 100일이던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25일까지 보도된 MBC 뉴스데스크를 분석한 결과, MBC는 ‘세월호 특별법 처리 본회의 무산…국회 파행 장기화 우려’(8월13일), ‘세월호 유가족, 특별법 재합의안 거부…처리 무산 위기’(8월20일), ‘유가족 “적하고 동침하나?”…합의안 거부에 국회 파행’(8월21일) 등 세월호 특별법이 무산된 탓을 유족과 야당 강경파에 돌렸다. 특별법의 내용을 분석, 검증하거나 유족들의 요구에 대해서는 모르쇠였다.

여야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을 처음 합의했던 8월7일 이후 재논의 요구가 이어지며 합의가 파기되자, 뉴스데스크는 8월13일 톱뉴스로 이를 다뤘다. MBC는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가 열리지 못하며 민생법안 처리 약속도 깨졌고, 단원고 학생 특례입학 법안도 처리되지 못했다”면서 “재보선을 참패한 새정치민주연합이 1년8개월 남은 차기 총선까지 이른바 ‘세월호 참사 책임론’을 끌고 가기 위해 합의파기 카드를 꺼냈다는 일각의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국회 파행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뒤이어 ‘새정치민주연합, 강경파가 주도권 장악…타협 실종’ 리포트와 ‘야당은 왜 강경파에 휘둘리나…온건파 침묵 이유는?’ 대담으로 야당 강경파를 주범으로 지목했다.

수사권과 기소권을 보장한 진상조사위원회를 요구하고 있는 유족들의 목소리는 어디에도 없었고, 오히려 유족들 탓으로 돌렸다. 8월21일 뉴스데스크는 “여야의 재합의안을 유가족들이 거부하면서 정국이 다시 혼란에 빠졌다”며 “세월호 정국의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시에 합의안을 위해 여당은 양보하고 있지만 야당이 강경파에 밀려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며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의 리더십 실종을 질책했다.

철저한 진상조사를 주장하며 40일 넘게 단식을 벌이고 있는 ‘유민 아빠’ 김영오씨도 뉴스데스크에 단 두 번 보도됐다. 그것도 8월25일 김씨의 ‘아빠 자격 논란’을 다룬 리포트가 거의 처음이다. 40일 넘게 김씨가 ‘왜’ 단식하는지 한 차례도 다루지 않았지만, 최근 유민양의 외삼촌이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김씨를 비난하는 댓글을 올리자 ‘유민 아빠’의 자격 논란이라고 보도했다. 앞선 하나는 8월16일 교황의 광화문 124위 시복미사 뉴스를 전하며 교황이 카퍼레이드 도중 김씨를 위로한 찰나를 한 문장으로 언급한 것이었다.

세월호로 인해 민생법안 처리가 늦어지고 경기 회복이 주춤하고 있는 뉘앙스도 풍겼다. ‘세월호에 발 묶인 민생법안…원내대표 취임 100일 넘도록 전무’(8월21일), ‘세월호 타격에 경기 회복 주춤…가계 소득ㆍ지출 상승세 둔화’(8월22일) 등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덧씌웠다. 반면 이 같은 세월호 뉴스 바로 뒤에 ‘박 대통령, 추석 민생경제 점검…은행 역할 강조’(8월22일)와 ‘박 대통령 “민생법안들 국회에 묶여”…조속처리 거듭 촉구’(8월25일) 등을 배치해 경제를 강조한 대통령 발언을 부각시켰다.

반면 연성화된 뉴스는 지난 한 달 새 다수를 차지했다. 날씨 뉴스는 물론 ‘멧돼지의 습격’ ‘24시간 순찰 로보캅’ ‘해파리 비상’ ‘스타 화가 전성시대’ 등 가십거리가 상당했다. 최근 관객몰이를 하는 ‘명량’ 영화 관련 내용은 이달에만 8번 보도됐다. 또 지난달 31일 안광한 MBC사장이 방송협회장에 취임한 것과 맞물려 중간광고제와 광고총량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리포트도 다수 보도됐다. ‘지상파 방송에도 ‘광고총량제’ 도입…어떤 변화 생기나?’, ‘프로그램 투자 ‘중간광고’가 해법…규제 개선해야’ 등 8월4·11·13·18·20일 뉴스데스크에 이어 ‘시사매거진 2580’, ‘100분 토론’에서도 다루며 자사 이익에 따른 보도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강진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